혀부음, 혀가 부어오르는 원인 및 예방

혀부음, 혀가 부어오르는 원인 및 예방

혀부음은 염증이나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수분대사가 원활하지 못해 신체에 수분이 가득 차 있거나 위장건강이 나쁠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혀가 울퉁불퉁한 증상은 과도한 피로와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으로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혀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부을 수 있으며 약물이나 알레르기 등으로 인해 부을 수 있습니다.

 

혀부음, 혀가 부어오르는 원인 및 예방혀부음, 혀가 부어오르는 원인 및 예방


혀부음 원인

혀부음은 설염이나 감염, 자극, 화상,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혀에 발생한 구강질환으로 나타나는 증상 일 수 있습니다. 또한 혀의 부종은 아밀로이드증과 같은 희귀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는 혀부음은, 땅콩과 같은 견과류, 우유, 계란, 참깨, 생선 및 조개류와 같은 알레르기 항원과 접촉 한 후에 발생하게 됩니다.


혀부음, 혀가 부어오르는 원인


혀의 발적과 표면 질감의 변화는 부종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혀부음은 발적과 염증이 생기는 설염뿐만 아니라 알레르기 반응, 부상, 감염 및 자극이 혀에 부종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졌습니다. 혀부음은 부기의 원인에 따라 혀의 한쪽 또는 양쪽이 비대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혀부음이 심한 경우에는 먹거나 말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으며, 미뢰가 영향을 받으면 비정상적인 맛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혀부음, 혀가 부어오르는 원인 1


혀부음 원인이 될수 있는 약물에 대한 반응은 응급실에서 볼 수 있는 얼굴, 입술 또는 혀의 혈관 부종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가 항상 알레르기로 인한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약물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은, 신체가 혈관을 여는데 필요한 면역계 화학 물질인 브래디키닌을 너무 많이 방출 한 결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혀부음은 흔하지는 않지만 특정 약물을 사용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혈압을 낮추기 위해 자주 처방되는 앤지오텐신 전환 효소(ACE) 억제제는, 혀의 혈관 부종을 유발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실제로 약물 관련 혈관 부종과 관련된 응급실 방문의 20~ 40%ACE 억제제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났습니다.

 

혀부음, 혀가 부어오르는 원인 2


혀부음 증상은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 혀 자극을 유발하여 약간의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강 병변과 구강 침식이 이러한 장애와 함께 발생하여 혀 주변의 조직이 부풀어 오르기도 합니다. 또한, 천포창이나 구강 편평 태선, 구강 건선 등으로 인해 혀가 갈라지기나 부어오르는 증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혀부음, 혀가 부어오르는 원인 3


혀가 부어오르는 것은 일종의 혈관 부종으로, 피부의 하층에 액체가 축적되거나 신체의 여러 부위에 점막이 축적돼 발생하게 됩니다. 가장 흔히 발생하는 구강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혀 부종은 설염으로 알려져 있으며, 원인에 따라서는 발적이나 염증 붓기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부종은 혈관 부종으로 지칭 될 수 있으며, 이는 부종이 피부의 더 깊은 곳에서 발생 하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혀부음, 혀가 부어오르는 원인 9


혀부음은, 알레르기나 감염, 기저 질환, 특정 약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혀부음 상태는 일반적으로 응급 상황은 아니지만, 호흡을 방해 할 수 있을 정도로 급격한 부종이 시작 되면 응급 상황으로 바뀔 수 있으며, 아나필락시서 징후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서 증상은, 얼굴이나 입술의 부종, 두드러기, 호흡 곤란, 입술의 청색증, 메스꺼움, 구토 등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

 

혀부음, 혀가 부어오르는 원인 4


알레르기 반응은 식품, 의약품 또는 구강 관리 제품 등으로 발생하는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또한, 술이나 담배, 매운 음식 등으로 인한 자극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혀부음은, 피부 상태, 비타민 결핍, 호르몬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혀가 붓는 설염은 때때로, 구강 건조 증을 유발하는 자가 면역 질환인 쇼그렌증후군 일수 있습니다.


혀부음 증상 중에서도 식품 알레르기 반응은, 빠르게 부어올라 생명을 위협 할 수 있는 심각한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 주변이나 입에 부종이 있고 호흡을 하거나, 음식물을 삼키는데 어려움이 따르는 경우에는, 피부가 파란색으로 변하기 시작하거나 가슴 통증을 호소하거나 실신 한 경우에는, 즉시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혀부음은 일반적으로 큰 문제는 아니지만 융기가 지속되고 2-4 주 이내에 해결되지 않거나 계속 커지면 검사를 통해 조취를 취해야 합니다. 또한 혀부음이 병변과 관련해 출혈이 발생하면 반드시 검사를 해봐야합니다. 특히 강하고 지속적인 통증, 혀를 움직이기 어렵거나, 치아가 헐거워지거나, 급격한 체중 감소도 주의해야 합니다.

 


부은 혀 치료

혀부음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대부분 며칠 후에 치료 없이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혀부음 증상이 며칠 이상 지속되거나, 호흡 곤란을 겪거나, 목이 부어오르면 검사를 통해 치료를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혀부음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부기가 가라앉을 것입니다. 부기가 음식 알레르기로 인한 것이라면 대부분 항히스타민제가 처방되기도 합니다.

 


혀부음 예방

혀부음이 어떤 음식이나 다른 알레르겐으로 인한 것인지 알고 있다면, 유발 음식이나 물질을 피함으로써 반복적인 혀부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인이 분명하지 않을 때는, 먹거나 사용하는 음식에 대한 목록을 작성해, 부기나 다른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기록하여 루틴에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