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람볼라 효능 및 먹는 법, 스타프루트 부작용

카람볼라 효능 및 먹는 법, 스타프루트 부작용

카람볼라는 동남아시아 등에서 많이 생산되는 열대 과일 중 하나로, 자른 단면이 별 모양이 나기 때문에 스타프루트, 오렴자로 부르기도 하며, 매실과 비슷한 향과 풋사과와 비슷한 많이 나며,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성분, 식이섬유,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면서도 당분과 나트륨 함량은 적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으며, 혈중 혈당과 지질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계질환 및 당뇨병과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카람볼라 효능 및 먹는 법, 스타프루트 부작용카람볼라 효능 및 먹는 법, 스타프루트 부작용


카람볼라 효능

카람볼라는 모양이 예뻐서 장식으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카람볼라에는, 케르세틴과 갈산 및 폴리페놀 화합물과 같은 다양한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산화 스트레스의 영향을 막아주고 신체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고 피부와 눈 건강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카람볼라에는 비타민 B류 및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 향상과 모발건강에도 좋습니다.

 

카람볼라 효능 및 먹는 법카람볼라 효능 및 먹는 법


카람볼라에는 각종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카람볼라 추출물이 혈중 지질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으며 비 알코올성 지방간을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카람볼라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와 파이토스테롤, 사포닌, 파이토케미컬과 같은 식물 화합물은 지방을 태우고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람볼라 효능 및 부작용 카람볼라 효능 및 부작용


카람볼라에 풍부한 아연은 항균 효과를 제공하고 피부 세포에 활력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피부의 회춘을 촉진하고 수분을 보충해주며, 미백에도 효과가 있어 어두운 피부 빛을 되 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람볼라는, 여드름이 많은 피부에는 추출물을 직접 바르면 염증과 기타 세균 감염을 줄일 수 있으며 식단에 스타프루트를 포함하여 혈액의 불순물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어 여드름 발생과 피부의 스트레스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카람볼라에는 다양한 비타민 B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카람볼라에 함유된 비타민 B1인 티아민 성분은 세포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B2, 노화를 늦춰 주고 적혈구 생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나이아신으로 불리기도 하는 비타민 B3은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6은 아미노산 수준을 조절하며, 엽산으로 불리는 비타민 B9은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카람볼라 효능 및 부작용 1


카람볼라는 폴리페놀 화합물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암에도 강력한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잘 익은 카람볼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영양분 창고라고 말할 수 있으며 껍질조차도 많은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질 좋은 섬유질은, 결장을 정화하고 독소를 제거하며 결장암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람볼라 효능 및 부작용 2


카람볼라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조혈작용과 빈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철분 결핍 빈혈은 신체에서 철분이 부족할 때 발생하는 가장 흔한 증상이기도 합니다. 철분은 적혈구를 합성하고 신체의 모든 부분에 산소를 운반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중간 크기의 카람볼라는 철분 0.08mg에 불과하지만 비타민 C가 철분 흡수를 높이기 때문에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철분은 혈액 세포의 생성을 증가시키고 피로와 현기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카람볼라 효능 및 부작용 3


카람볼라는 항산화 항염증 성분인, 케르세틴과 에피카테킨, 갈산과 다양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염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카람볼라는, 염증성 질환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중화시키고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람볼라 잎도 항염 효과가 뛰어나, 염증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와 독소를 제거하는데 사용돼 왔으며 쥐 실험을 통해서도 효과가 입증되기도 했습니다.


칼슘과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 카람볼라는 혈관과 동맥의 긴장을 완화하여 죽상 동맥 경화증이나 심장마비, 뇌졸중 등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카람볼라 추출물이, 고혈압으로 인한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풍부한 칼륨은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카람볼라 효능 및 부작용 4


카람볼라는 예로부터 열매와 잎, 씨앗 등의 전초를 약재로 사용해 왔습니다. 전통적으로 카람볼라는, 항염증제, 진통제, 저혈압제, 구충제, 항 궤양 및 항균 특성을 사용하기 위해 민간요법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브라질 민간요법에서는 이뇨제, 거담제, 기침 억제제로 사용해 왔으며, 특히 잎은, 두통과 배탈 및 위장염 치료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카람볼라 씨앗은 천식 및 산통 감염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타프루트 부작용스타프루트 부작용


카람볼라를 먹는 방법

카람볼라가 자생하는 동남아 등지에서는, 열배자체를 통째로 또는 껍질을 까서 생과일로 이용하기도 하며, 스튜나 생선 요리, 고기 요리, 야채 요리, 새우 요리, 잼 또는 절임과 같은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고 있지만, 국내에는 가공식품으로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카람볼라 생과는, 샐러드나 요거트와 갈아서 스무디로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카람볼라는 발효하거나 주스, 건조 슬라이스, , 젤리 등으로도 가공되고 있습니다.

 

카람볼라 효능 및 부작용 5


스타프루트 부작용

스타프루트는 모든 약물 및 의약품 대사를 담당하는 효소 CYP3A4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처방약을 복용중인 경우에는 스타프루트를 먹지 말아야합니다. 특히 스타프루트에는 다른 과일에 없는 뉴로톡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뇌와 신경조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타프루트를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뉴로톡신을 제거하지 신장 건강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