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마린드 효능 및 타마린드소스 활용법

타마린드 효능 및 타마린드소스 활용법

타마린드는 북아프리카와 열대 아시아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진 장미목 콩과에 속하는 상록 교목으로, 꼬투리 콩이나 땅콩처럼 생긴 열매에는 물렁한 과육이 들어 있어 날로 먹거나 조미료와 약재, 소스 등의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타마린드는,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 , , 비타민 B, C,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타르타르산, 아피게닌, 카테킨, 프로시아니딘, 에피카테킨과 같은 항산화 물질도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면역력 향상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마린드 효능 및 타마린드소스 활용법타마린드 효능 및 타마린드소스 활용법


타마린드는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타마린드는 단백질과 당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로회복과 강장효과를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타마린드는 항염 작용과 항균 효과가 뛰어나 식중독이나 배탈, 설사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장 환경을 개선하고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어 배변 활동을 촉진하고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타마린드 효능 및먹는 법타마린드 효능 및먹는 법


타마린드의 다양한 영양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타마린드의 항산화 항균 효과는 다양한 감염과 질병에 저항하는 강력한 조합을 형성합니다. 특히 타마린드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다양한 감염을 물리치는데 도움이 되는 최고의 건강한 식품으로 저항력을 높이고 다양한 감염에 저항 할뿐만 아니라 암세포를 발달시키는 자유라디칼을 제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타마린드효능,타마린드소스 활용


타마린드에 풍부한 칼륨은 수분대사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타마린드는 인체 내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되는 섬유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유 라디칼을 제어 할 수 있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장에 부담을 덜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때문에 타마린드를 자주 섭취하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타마린드는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당뇨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타마린드는 당뇨관리에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자문 등의 기타 허브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마린드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 등이 풍부해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지 않으며 소화를 돕고 지방을 소화흡수력 증진에 도움을 주어 부족 되기 쉬운 당뇨 환자의 건강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마린드효능,타마린드소스


타마린드는 뼈와 관절을 보호하고 관절염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관절염은 대부분의 노인들에게 공통적인 문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특히 타마린드 씨앗 추출물은, 관절염을 완화하고 다양한 뼈, 관절 및 연골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타마린드는 관절염의 원인이 되는 인터류킨으로 알려진 염증성 화학 물질을 조절하여 뼈와 연골을 보호하는 보호막을 만들고 통증을 줄여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마린드 효능 및먹는 법 7


한방에서는 타마린드를 산두라고 하며 열매는 산각이라 하여 약재로 쓰는데, 서늘하고 달며 신 맛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내려 주고 체한 것을 내려가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열사병의 예방, 식욕부진, 변비 치료에도 도움을 주며, 음식 조절을 잘못하여 생기는 병, 얼굴색이 안 좋고 몸이 마르고 헛배가 부르는 증상, 영양장애, 소화불량, 기침, 비뇨기 염증 치료에 쓰여 왔으며, 아유르베다에서도 오랫동안 많은 질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해 왔습니다.

 

타마린드효능,타마린드소스,마캄,타마린드


타마린드는 시력의 퇴화를 예방하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타마린드를 꾸준히 섭취하는 사람들은 안경 없이도 좋은 시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타마린드에 함유돼 있는 비타민 A 때문입니다. 타마린드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시력을 높여주고 황반변성과 시력이 저하되는 것을 막아주며 전반적인 눈 건강에 도움을 주어 안구건 조증에도 좋습니다.


타마린드에는 하이드록시트린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하이드록시트린산 성분은, 탄수화물이대사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의 활동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체지방의 합성과 생성을 막아주기 때문에 내장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하이드록시트린산 성분은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로, 세로토닌의 분비량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마린드효능,타마린드소스,마캄,타마린드,마캄효능,Tamarindus


타마린드는 주로 동남아시아 등 열대지방 음식에 새콤한 향미를 더하기 위해 소스를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태국이나 베트남, 인도 요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타마린드소스의 달콤새콤한 맛이 나는 타마린드소스에 참깨 고명 스프를 더해 비빔 면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오뚜기에서 출시한 진비빔면은, 태양초와 사과, 타마린드를 더해 양념소스를 만들어 색다른 맛으로 큰 인기를 누린바 있습니다.


타마린드효능,타마린드소스,마캄,타마린드,마캄효능,Tamarindus,타마린드먹는법


타마린드는 다양한 음식의 풍미를 더하는 향신료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그냥 먹어도 좋습니다. 성숙한 열매를 페이스트나 즙으로 만들어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으며, 카레 사용되는 가장 중요한 재료중 하나로 카레의 감칠맛을 더하거나 처트니를 만들 때 사용하고, 인도 남부와 동남아시아 음식에 빠지지 않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필리핀에서는 덜 익은 타마린드의 녹색 꼬투리를 수프나 스튜에 넣어 끓이며, 인도에서는 타마린드로 피클과 병조림을 만든다.

 

타마린드효능,타마린드소스,마캄,타마린드,마캄효능,Tamarindus,타마린드먹는법,타마린드요리,


타마린드는 다양한 음식에 사용되며 풍미를 더하고 영양 보충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타마린드는 혈액을 묽게 하여, 혈압을 낮춰주고 혈전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혈액 응고를 방해하기 때문에, 아스피린 및 기타 혈액 희석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또한 타마린드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에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