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연꽃과 연꽃 뿌리인 연근의 효능

백년만에 핀다는 가시연꽃과 연뿌리인 연근의 효능을 알아 봅니다. 지난 기사 에서는, 멸종위기 식물로 알려진 가시연꽃이 군락을 이루며 자생하는,가시연꽃이, 홍성의 역재 방죽 공원에서 발견되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가시연꽃은 백년만에 피는꽃이라는 별명답게 행운과 복을 상징하며, ‘그대에게 행운을’이란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시연꽃은 아시아 특산 희귀 식물로 다른 연꽃처럼, 1~2m의 못이나 호수에 살고 있습니다. 가시연꽃 열매는 약성이 좋아, 예로부터 귀한 약재로 사용하였으며, 10~11월경에 열매를 채취하여 허약체질과 강장재로 사용하였으며, 대하, 통풍, 소변실금, 등에 사용하였습니다.

 


연꽃의 뿌리인 연뿌리는 오렌지 보다도 비타민C가 풍부하며,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연뿌리는, 피로 회복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이고 있으며, 피부 미용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연꽃의 뿌리를 뜻하는 ‘연근’에는, 이런효능 외에도 매우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연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 중 하나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연근에는 오렌지 보다도 많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꾸준하게 섭취하면 감기를 예방하고 치료할뿐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뿌리인 연근에는, 아스파라긴과 아지닌, 티록신 등 아미노산도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펙틴과 비탄민B, 비타민C가 풍부하여, 말초신경과 혈액 순환을 잘 되게 하여, 여드름과 기미등,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연근에 많이 함유하고 있는 탄닌 성분은, 수렴작용과 소염작용이 뛰어나서 염증을 완화하고 치료효능도 있어, 위궤양이나 위염에도 좋습니다. 연근을 자르면 보이는, 끈적이는 점액질은, ‘뮤신’이라는 성분으로, 위의 점막을 보호하고, 위장기능을 개선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또한, 니코틴을 해독하는, ‘디톡스’ 식품으로, 소화기능을 향상시키고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줍니다. 연근씨는 진정 작용 등에도 뛰어난 효능을 지닌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근에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칼륨’은, 우리 몸속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 하는 작용을 하여, 혈압을 안정 되게 하고, 혈압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 하고 치료 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생성하여 주기 때문에, 기억력 감퇴를 막아주고, 치매를 예방 하는데도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