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즙 효능 및 부작용, 석류 활용 법

석류즙 효능 및 부작용, 석류 활용 법

석류에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여성건강에 효과적인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류는 즐겨 먹는 알갱이뿐만 아니라 껍질 부분인 외피와 내피에 더 많은 에스트로겐이 함유돼 있으며, 씨앗과 잎에도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껍질에는 타닌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석류즙 효능 및 석류 먹는 법

석류는 건강식품으로 유용할 뿐만 아니라 천년 이상 전통의약용으로 널리 사용되어 온 약재로, 궤양과 설사를 치료하는 강장작용을 하여 소화흡수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석류 주스에는 안토시아닌과 엘라그산 등의 항산화 성분과 갈산, 퀘르세틴과 같은 플라보노이드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각종 성인병 예방과 피부미용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석류가 특히 여성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피토에스트로겐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피토에스트로겐은 에스트로겐 일종으로, 갱년기에 부족되기 쉬운 에스트로겐을 보충해 준수 있기 때문에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석류즙에는 에스트론(E1), 에스트라디올(E2), 에스트리올(E3) 등의 에스트로겐 3종이 모두 들어 있으면서도 각각의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모두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폐경기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석류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건강과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석류 주스는 태양 노출로 인한 얼굴 화상과 잔주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석류는 피부 세포의 재생력을 높이고 과다 색소 침착 및 다크 스팟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석류는 생리전 증후군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히알루론산 합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 엘라그산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 보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석류는 각종 비타민과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증진과 노화 방지에도 효과 적일 뿐만 아니라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세포의 변이를 방지하고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석류의 다양한 기능성 물질은 신체의 독소를 중화시키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아로마타제를 차단하여 안드로겐을 유방암 발병에 중요한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으로 전환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석류는 여성에게만 좋은 남성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석류에 풍부한 안토시아닌과 리코펜은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중년 남성들의 성 기능 향상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전립선암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세포생물학과 연구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석류 주스가 고환암 환자의 재발과 암세포의 전이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석류는 씨와 껍질에 많기 때문에 알갱이뿐만 아니라 떫은맛과 쓴맛이 나는 껍질과 씨에도 많은 영양소가 함유돼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석류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껍질과 씨까지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석류 껍질의 떫은맛이 성분에는, 붓기와 염증, 설사, 이질, ​​출혈 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여드름이나 피부 발진을 효과적으로 퇴치할 수 있습니다.

 

석류는 씨부터 껍질까지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과일로 잎에도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껍질과 씨앗에는 타닌과 식물성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을 뿐만 아니라, 페놀화합물이 풍부한 석류 껍질은 콜레스테롤 혈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석류는 토마토와 함께 먹으면 석류에 부족한 비타민 A를 보충 할 수 있으며 껍질과 잎은 말려 두었다가 차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석류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현기증이나 가려움증, 구토, 눈 떨림, 복통, 설사, 메스꺼움, 호흡곤란, 두드러기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석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기 때문에 여성 질환을 높일 수 있으며, 남성은 에스트로겐이 남성호르몬에 영향을 미쳐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석류는 생과의 경우 하루 1개 이상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 석류즙 등의 가공 제품은 제품 따른 권장량이나 하루 1~2잔 정도가 좋습니다.

 

석류오일은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공기나 햇빛에 노출되면 쉽게 산패될 수 있으며, 산패된 석류오일은, 복통이나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석류 오일은,, 고혈압과 천식 환자나 유방암, 자궁근종 등이 있는 여성 환자, 기타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 임산부나 수유부, 수술을 앞둔 사람 등은 석류 관련 식품을 섭취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의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