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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효능 및 활용 좁쌀 부작용

시토스 2021. 2. 21. 18:17

조 효능 및 활용 좁쌀 부작용

조는 동부아시아가 원산으로 알려진 벼과에 속하는 곡물 중 하나로 중국과 인도를 비롯한 우리나라와 오래전부터 재배해온 5곡 중 하나로 껍질을 제거한 알곡을 좁쌀로 부르고 있습니다. 좁쌀은 12정도로 작은 곡물이지만, 단백질과 지방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식이섬유도 백미에 비해 7배나 많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소화 흡수가 잘돼, 죽을 끓여 환자의 회복식이나 이유식 등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좁쌀에는 탄수화물을 비롯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당과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근육 형성에 도움을 주고, 근육과 신경 사이에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도움이 되는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1과 같은 비타민 B가 풍부해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주어, 울혈성 심부전증의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조는 항산화 성분과 양질의 섬유질, 단백질 등이 풍부하면서도 글루텐이 없는 곡물로,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조는 단백질이 풍부한 고단백 곡물로 라이신도 함유하고 있어, 근육세포의 분해를 방지하고 체지방제거에는 도움을 주어 마른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조는 소화관에 점성 물질을 생성하는 수용성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어 지방을 가두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좁쌀은 섬유질과 칼륨이 풍부한 대표 식품으로 100g329mg이 들어 있어 쌀보다 약 3배나 많이 들어 있어 신체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대 한방의서인 중약대사전에서도 좁쌀은, ‘약성은 약간 차고 시다. 비장을 보한다. 신장을 튼튼하게 하여 소변을 잘 내보내며 위장의 열을 내려 소화기능을 정상화하며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여름철 덥고 습하여 발생하는 위장기능 저하 및 더위 먹은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좁쌀을 자주 섭취하면 신체의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좁쌀은 혈액을 희석하여 혈소판 응집을 방지하고, 관상 동맥과 일사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조는, 밀과 옥수수 등의 다른 곡물에 비해 영양분 함량이 높고 글루텐이 없으며 혈당 지수도 낮습니다. 또한 좁쌀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예방하고 인슐린 민감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환자를 위한 건강 식단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조는 노화 방지와 콜라겐 생성에 도움이 되는 라이신과 메티오닌과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부드럽고 탄력 있는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에 풍부한 아미노산은 콜라겐의 교차 연결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라겐의 교차 연결은 입자가 피부와 인대, 정맥의 콜라겐 원자 사이와 내부의 교차 인터페이스를 구성할 때 발생하며,, 콜라겐의 교차 연결 방지는 다양성을 감소시키고 피부 탄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조에는 칼슘과 철분, 구리, 인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조혈작용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면역 체계를 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칼슘은 뼈 건강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며, 철분은 두뇌 발달에도 좋습니다. 철분은 조혈작용에 도움을 주고 뇌에 산소를 공급해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뇌에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인지 능력을 높이고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치매를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조에는 트립토판과 마그네슘 등이 풍부해 신체의 세로토닌 수치를 높여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 함량 이 높기 때문에 기장은 월경주기 동안 견딜 수 없는 통증과 경련으로 고통받는 여성에게 훌륭한 음식입니다. 또한 조에는 양질의 식이섬유와 필수 아미노산이 포함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임산부와 수유부가 조죽을 자주 섭취하면 모유 생산을 늘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좁쌀은, 오곡밥을 짓는데 빠지지 않고 사용되고 있으며, 평소에도 밥을 지을 때 쌀과 함께 섞어서 밥을 지어 먹거나, 죽이나 미음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좁쌀은, 떡이나 약식, 식해, 엿을 만들기도 하며, 주정이나 새의 사료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조는 주요 곡물로 사용되는 만큼 큰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고 있으나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갑상선 기능을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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