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쌀효능 및 보리밥이 건강에 좋은 이유!

보리쌀 효능 및 보리밥이 건강에 좋은 이유!

보리는 예로부터 오곡 가운데 으뜸인 오곡 지장으로 불리며 주요 곡물로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베타글루칸과 리그난 비타민 C 등이 풍부하여 면역력 향산과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며, 열을 식히고 기를 보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보리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철분과 칼슘, , 아연, 비타민B2 등이 쌀에 비해서도 월등하게 많아, 아이들의 성장 발육과 여성의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며 장 환경을 개선하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리쌀 효능 

보리는 복합 탄수화물이 풍부한 저지방 식품으로 단백질도 풍부하여 다양한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뿐만 아니라 폴리페놀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보리쌀에는 베타글루칸과 식이섬유가 풍부 함유돼 있으며, 셀레늄과 트립토판, 니아신, 망간, 구리, 인 등의 다양한 용양소가 풍부한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또한 보리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곡물 중 하나로, 오늘날까지도 많은 아프리카와 아프리카 식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보리쌀에는 베타글루칸과 카테킨, 플라보노이드 외에도 비타민 CE 등의 항산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토코페롤로도 불리는 비타민 E는 식물성 기름이지만 보리에도 상당량이 들어 있습니다. 보리쌀에 함유돼 있는 다양한 활성 물질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퇴행성 질환과 심혈관 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리쌀은 비타민 B1 티아민, 비타민 B3 니아신, 구리, 마그네슘 및 구리와 같은 주요 영양소를 고르게 함유돼 있어 효소 생성에 도움을 주고 활성산소와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등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과 심장 질환과 관련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미네랄과 아미노산이 풍부한 보리쌀은,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혈액 응고를 방지하고, 동맥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심장 박동과 같은 심장 기능을 조절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리쌀에는 철분과 마그네슘, 구리 등의 건강에 필수적인 다양한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분과 구리, 망간은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미네랄로, 인지 기능을 유지하고 신경계에 도움이 되며, 셀레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모발과 피부 건강을 강화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조리된 보리 한 컵에는 하루 권장량의 마그네슘 20 %를 함유하고 있어, 포도당의 사용과 생산을 포함하는 신체의 주요 효소 관계에 도움이 됩니다.

보리에는 베타글루칸과 리그난 등의 활성물질과 비타민 C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염증을 줄이고 활성산소로 인한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어 다양한 질병을 퇴치하는데 도움을 주며, 심장 질환과 암 발생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리그난은 신체가 박테리아를 대사 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장 내에서 좋은 박테리아와 나쁜 박테리아의 완벽한 비율을 유지하여 전반적인 염증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심장 질환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리에는 베타글루칸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며 발암물질을 해독하고 배변 활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대장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보리에는 토코트리에놀 성분이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섬유질과 베타글루칸 등이 장내 지방과 독성물질을 흡착하여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혈당과 지질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리쌀은 제2형 당뇨병 관리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형 당뇨병은 적절한 운동과 식단관리를 통해 체중을 줄임으로써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보리는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는 베타글루칸과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주요 미네랄과 비타민뿐만 아니라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포도당 흡수를 방해하는 베타글루칸도 풍부하게 함유돼있습니다. 연구에서도 베타글루칸은 인슐린과 포도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리쌀에 풍부한 섬유질은 장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숙변제거와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보리에는 수용성 및 불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담석 발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불용성 섬유질은 담즙산 배출을 억제하여 인슐린 민감성을 높이고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한 여성은 그렇지 못한 여성에 비해 담석 발생이 17% 낮게 나타났습니다.

 

보리밥이 좋은 이유!

보리쌀은 주로 쌀과 섞어 밥을 지어먹거나 볶아서 차로 활용할 수 있으며 갈아서 가루 내어 분말 형태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밀가루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떡이나 쿠키, , 식혜 등을 만들기도 합니다. 식사를 할 때 보리밥만을 먹는 것보다는 쌀과 보리를 섞은 잡곡밥을 먹는 것이 좋다. 쌀과 보리의 비율은 7:3 정도가 적당 하며, 보리쌀을 보관 할 때는 잘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서 한 달 정도까지 보관하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