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망고 효능 및 특성, 그린망고 먹는 법

그린 망고 효능 및 특성, 그린 망고 먹는 법

망고는 대표적인 열대 과일로, 전 세계적으로 열대와 아열대지역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는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그린 망고는 덜 익은 상태의 풋 망고를 뜻하는 말로, 껍질은 녹색이 나고 속살은 희색이나 옅은 노란색을 띠기도 합니다. 달콤한 과일의 대명사이기도 한 망고와는 달리 그린 망고는,, 성숙도가 덜한 탓에, 단 맛보다는 시큼한 맛이 나며 떫은맛이 나기도 하지만 그린 망고는 성숙한 망고에 비해 활용도가 뛰어나면서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덜익은 그린망고 특성

그린 망고는, 익은 망고의 칼로리가 100g64정도인 것에 비해 열량이 낮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 C와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며, 식이섬유도 더 많아 숙변 제거와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그린 망고에 풍부한 비타민 C1개만 먹더라도 하루 필요량의 비타민 C를 보충할 수 있으며, 혈액순환과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피부 탄력과 미백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E와 엽산도 풍부하여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망고에는, 케르세틴과 이소 퀘르 시트린, 아스 트라 갈린, 피 세틴, 갈산, 메틸 갈레이트와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각종 성인병과 항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그린 망고에는,, 비타민 A와 카로틴도 풍부해 야맹증과 황반변성을 비롯한 눈 건강에 도움이 되며,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철분과 펙틴은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 예방과 심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그린 망고는 성숙한 망고에 비해 비타민 C가 풍부하기도 하지만, 비타민A, B6, C, D, K, 리보 플래빈, 엽산 등도 풍부해, 칼슘 흡수를 촉진하고 뇌로 향하는 혈액을 증가시켜 두뇌건강에 도움을 주며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그린 망고에는 펙틴과 전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소화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효소가 들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린 망고에는,, 타르타르산과 말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체질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망고는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베타카로틴과 베타 크립토잔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미용과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 물질은, 몸속에 들어오면 비타민 A 생성을 촉진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며 발암물질을 해독하고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폴리페놀이 풍부한 그린 망고는, 결장암과 유방암, 폐암, 백혈병, 전립선암 등에 효과가 있으며, 유방암과 결장암에 효과가 더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망고는 다양한 품종이 있어, 생긴 모양과 색, 크기도 다양하며, 껍질은 초록색이나 노란색, 오렌지색, 붉은색으로 다양하지만, 과육은 대부분 황금빛을 띠는 노란색이 납니다. 또한 잘 익은 망고 한 컵에는, 단백질 1g, 지방 0.5g, 탄수화물 25g, 비타민A 35%, 엽산 20%, 비타민B 10%, 비타민K와 칼륨은 6.8%가 들어있으며 비타민C 하루 권장 섭취량 모두 채울 수 있어, 면역력 향상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며, 잇몸 궤양과 빈혈, 부종, 괴혈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린망고 요리

그린 망고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제아잔틴이 함유돼 있어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시력을 보호하며 안구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린 망고에는 알파 카로틴과 베타카로틴, 베타 크립토잔틴과 같은 비타민 A 전구체와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그린 망고에는 비타민 C와 활성물질이 풍부해 노화를 억제하고 시력을 개선하고 유지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모든 신체 기관에 영양소와 산소 공급에 도움을 주고 기능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린 망고에는 인체의 효소 생성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경시스템과 뇌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도 풍부해 수면 사이클과 기분을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신경전달물질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린 망고에는 글루타민이 함유돼 있어,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며, 호르몬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AE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그린 망고는 새콤한 맛이 강해 신맛을 내는 양념으로 쓰거나,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린 망고를 즐겨 먹는 인도에서는, 축제 음식에 그린 망고를 사용할 정도로 인기 있는 식재료로, 그린 망고를 말려 갈서아 암 추르(amchur)라는 향신료를 만들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암 추르는 새콤한 맛을 내기도 하지만 음식의 맛을 부드럽게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필리핀이나 중아 아메리카에서는, 그린 망고를 활용하여 주스를 만들어 먹기도 하고, 소금과 향신료 등을 뿌려 먹기도 합니다.

 

그린망고 활용

망고는 생과일로 먹는 것이 일반 적이지만, 그린 망고는 얼음과 함께 갈아서 스무디나 주스 형태로 먹을 수 있으며 말려서 가루 형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그린망고는 피클과 처트니, 소스, 잼을 만들기도 하며 다양한 요리 재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덜 익은 망고는 실온에서 2~3일 정도 후숙 시켜 먹을 수 있지만,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당뇨병과 체중 관리에 해로울 수 있으며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