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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코타치즈 효능 및 부작용, 리코타치즈 만들기

시토스 2021. 4. 5. 21:04

리코타 치즈 효능 및 부작용, 리코타 치즈 만들기

리코타 치즈는 원래 치즈가 만들어질 때 부산물로 나오는 유청으로 만드는 전통적인 이탈리아 치즈 종류 중 하나로 단백질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은 풍부하면서도 열량이 낮고 부드러워 두터운 마니아층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의 리코타는 유청에 소량의 우유를 첨가해 만들어졌지만 최근에는 전유로도 직접 만들어 먹고 있으며, 무염, 비 숙성으로 만들기 때문에 부드럽고 크리미 하여, 팬케이크나 치즈 케이크와 같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디코타치즈요리

리코타 치즈는 크림 같은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어 그냥 먹어도 좋고 샐러드를 비롯한 다양한 요리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특히 리코타 치즈는 다른 치즈를 만들 때 남은 유청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다른 치즈보다 지방이 절반으로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모든 유제품 단백질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특히 유청 단백질은 분지 사슬 아미노산인 류신, 이 소류 신, 발린을 함유하고 있어 근육을 만드는데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코타치즈와 케익

리코타 치즈는 전 지방 치즈를 만들 때 남은 유청을 가열하면 알파 및 베타 락트 알부민, 글로불린, 락토페린 등과 같은 우유에 들어 있던 단백질 고형분이 고형 과립 형태로 응집되어 맛있는 치즈 덩어리가 됩니다. 특히 무염, 비 숙성으로 만들어지는 리코타 치즈는 칼로리는 낮으면서도, 단백질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의 필수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100g의 신선한 탈지 우유 리코 타는 100g당 81kcal에 불과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치즈

리코타는 '재 조리'를 의미하는 이탈리아어로, 다른 치즈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유청으로 치즈를 만드는데, 유청속 단백질을 모으기 위해 재가열 하게 되며, 리코타 치즈 100g에는 10.1g의 단백질이 모이게 됩니다. 또한 리코타 치즈는 유청 단백질이기 때문에 쉽게 흡수되면서도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청 단백질에는 근육 생성을 돕는 것으로 알려진 류신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유청으로 만들어지는 리코타치즈와는 달리 카제인을 응고시켜 만드는 코티지치즈는, 네덜란드가 원산지로, 우유를 자연적으로 유산 발효시켜 카제인을 응고해 만들었지만 현재는 전유에서 일부 유지방을 제거하거나 완전히 제거한 후 저온 살균된 우유에 스타터를 첨가해 응고시켜 만듭니다. 또한 코티지치즈는 리코타 치즈처럼 숙성시키지 않아 신선하고 부드러운 연질 치즈로, 리코타 치즈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코타치즈 샐러드

리코타 치즈와 코티지치즈는 인포그래픽의 비타민과 미네랄의 비교 점수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네랄에서는, 리코타 치즈가 6점, 코티지치즈는 2 점을 받았습니다. 이는 리코 타 치즈에 칼슘과 철분,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 등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코티지치즈에는 구리 가 더 많고 칼륨과 인 함량은 동일하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리코타 치즈는 코티지치즈에 비해 나트륨 함량이 76.9%나 적습니다

 

디코타치즈

비타민 비교 점수에서도 리코타치즈는 코티지치즈의 4점에 비해, 6점이나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리코타 치즈는 코티지치즈에 비해, 비타민 A, 비타민 B2, 비타민 E, 비타민 D, 비타민K 가 더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코티지치즈는, 비타민 B1과 비타민 B5, 비타민 B12 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식품에서 동일한 비타민 B3, 비타민 B6, 엽산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즈샐러드

리코타 치즈는 각종 미네랄과 칼슘, 인 등이 풍부해, 뼈 형성과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체 내 칼슘의 약 99 %가 뼈와 치아에서 바로 발견되어 조직에 힘과 구조적 완전성을 제공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칼슘과 인은 뼈 건강과 기능에 매우 중요하기도 하지만, 인은 뼈 무결성 및 골격 발달을 유지하는 데 특히 중요합니다. 때문에 인체에 인이 결핍되면, 뼈의 연화 및 손실, 구루병과 같은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리코타 치즈는 칼로리가 낮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도 풍부하여, 신체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9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며,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리코타 치즈는 다른 치즈에 비해 지방 함량이 적고 단백질 함량은 높아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다양한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간 기능을 높이고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디코타치즈

리코타 치즈 만들기

리코타 치즈는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 만들기도 하는데 리코타 치즈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유와 생크림, 요구르트, 레몬즙 등을 준비해 요구르트에 레몬즙을 섞어놓고, 냄비에 우유와 생크림을 넣고 끓이다가 위쪽에 막이 생기면 섞어둔 요구르트와 레몬즙, 적당량의 소금을 넣어 주면 응고되기 시작하는데 5~10분 정도 더 끓인 후에, 체에 거즈를 깔고 끓인 우유를 붓고 상온에서 일정 시간 그대로 두면 리코타 치즈가 됩니다.

 

디코타치즈

리코타 치즈 부작용

리코타치즈는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유당 불내성이 심한 사람들은 리코타 치즈를 피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리코 타는 또한 유청 단백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 문제를 일으킬 것입니다. 유청으로 만들어진 리코타 치즈는 비교적 칼로리가 낮지만, 전유 리코타 치즈는 지방이 들어 있으면서도 칼로리도 높고 대부분의 지방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해롭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포화 지방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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