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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라토닌 영양제 효능 및 부작용

시토스 2021. 3. 30. 21:48

멜라토닌 영양제 효능 및 부작용

멜라토닌은 뇌에서 분비되는 생체 호르몬으로 수면을 조절하고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멜라토닌 영양제는 다른 수면보조제 와는 달리 멜라토닌 수용 체를 활성화시켜서 수면을 유도하기 때문에, 신체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생체 리듬이 깨진 사람이나 멜라토닌 수치가 낮은 사람, 노인, 불면증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멜라토닌은 비타민 E에 비해서도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혈액순환과 뇌, 심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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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라토닌은 송과 선에서 분비되는 생체 호르몬으로 일주기 및 수면 리듬을 조절하며 신체의 생체 리듬을 조절하여 수면을 유도하는데, 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감소함에 따라, 분비량이 증가하거나 적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빛이 있는 낮 시간에는 멜라토닌이 적게 분비되고 밤에는 낮에 비해 분비량을 10~15배 정도 많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조명이 밝거나 나이가 들수록 멜라토닌의 분비가 감소하게 되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분비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잠자리여자

불면증은 멜라토닌 수치가 너무 적어도 발생하기도 하지만, 계절 변화에 따른 주위 밝기의 변화에 수면각성 주기를 맞추는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멜라토닌 분비가 잘 안되면 불면증이 발생하거나 수면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 생성은 노화나 질병 등의 신체적인 요인과, 여행이나 근무 등으로 너무 많은 시간대를 넘나들거나, 밤에 너무 오래 깨어 있거나, 오전에 너무 늦게까지 자거나, 낮잠 등으로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졸린남자

멜라토닌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자유라티컬로 부터 피부와 두뇌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인지 기능을 개선하고 혈관건강과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 두뇌는 매우 빠른 속도로 에너지와 산소를 소비하기 때문에 부산물로 방출되는 활성산소는 세포막과 미토콘드리아, DNA를 포함한 뇌 세포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그 결과 기억력과 인지 기능이 저하돼 알츠하이머와 같은 치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멜라토닌과 같은 항산화 성분을 충분히 보충하면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 영양제는 순하고 중독성이 없는 수면 보조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멜라토닌 영양제는 다른 처방 수면제와 달리, 중독성이 없고 금단 증상을 유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멜라토닌영양제는 단기 작용형, 장기작용형의 두 가지 형태로 나와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작용하는 멜라토닌은 쉽게 잠들 수 있게 하며, 장기적으로 작용하는 멜라토닌은 수면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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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라토닌 영양제는 시차증 완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 시간대를 넘나들며 여행하는 사람들은 멜라토닌 분비가 감소해 수면 각성 주기를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낮인데도 생체시계는 자정인 것처럼 느껴져서 잠이 들거나, 반대로 정오가 다 되어 가는데도 몸은 한 밤중으로 느껴서 늦잠을 잠으로써 즐거워야 할 여행의 첫 며칠을 망치거나 시차증 때문에 중요한 업무에 지장을 주거나 업무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커피와 카모마일티

멜라토닌은 일몰증후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노인 들은 해가 질 때, 특히 노인 병원이나 요양시설 등의 낯선 환경에 머무는 노인에게 나타날 수 있는 일몰 증후군은, 빛이 적을 때는 시각적인 단서를 이용해 방향을 찾는 것이 노인들에게는 더욱 어려워집니다. 흔히 사용되는 졸피뎀이나 벤조 다이아 제핀 등은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지만 멜라토닌을 밤에 소량을 복용하기 시작하여 일몰 증후군이 멈출 때까지 10mg을 초과하지 않게 서서히 복용량을 늘리면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항정신질환 치료제나 항우울제에 노출된 환자들의 운동장애 예방하고 줄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항우울제 같은 특정 약을 복용하면 수면을 취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 멜라토닌은 이러한 처방 항우울제의 부작용을 상쇄시켜, 수면 장애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폐성 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종종 멜라토닌 분비 장애를 포함한 생리학적 조절장애의 한 가지 요소로 나타나 수면 장애가 발생하는 증상에 멜라토닌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 보충제는 이명증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명증은 귀에서 계속 매미소리처럼 울리는 증상으로, 잠들려고 할 때와 같이 배경 소음이 적을 때 더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멜라토닌 보충제를 복용하면 이명 증상을 줄이고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연구에서 이명증을 앓고 있는 61명에게 30일 동안 잠자리에 들기 전, 멜라토닌 3mg을 복용한 결과 이명증 증상은 줄고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면증여자

멜라토닌 많은 음식

멜라토닌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브로콜리와 부추, 샐러리, 체리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이들 식품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C,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건강에도 좋습니다. 특히 건조 체리는 100g당 7㎎의 멜라토닌이 함유돼 있어, 멜라토닌 보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멜라토닌이 풍부한 연근과 연꽃, 연잎 등은 신경안정과 불면증, 스트레스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마늘과 양파, 키위 캐모마일 에는, 멜라토닌과 마그네슘, 칼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숙면을 이루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말린체리

수면에 방해되는 음식

멜라토닌과 반대로 작용하는 성분인 카페인은, 알칼로이드의 일종으로 중추신경계에 작용해 정신을 각성시키고 피로회복에도 좋아서, 적당히 섭취하면 집중력을 높이고 작업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수면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커피나 홍차, 콜라, 박카스 등 카페인이 많은 음료와 초콜릿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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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라토닌 부작용

멜라토닌은 보충제로 복용해도 큰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으며 경미한 증상으로, 졸음, 두통, 현기증, 또한 멜라토닌은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혈당과 인슐린 수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일종인 멜라토닌은 다른 호르몬 생산에 영향을 남성 유방 크기 증가와 정자 수 감소가 보고되었습니다. 멜라토닌 보충제를 해외에서 직구로 구입하는 경우가 있으나, 국내에서는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약물이기 때문에 해외에서 구입한 멜라토닌도 불법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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