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EA 영양제 효능 및 부작용 하루 권장 섭취량

DHEA 영양제 효능 및 부작용 하루 권장 섭취량

DHEA (dehydroepiandrosterone) 영양제는 신장 윗부분에 있는 부신과 간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으로 정확한 역할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남성과 여성의 성호르몬을 합성하는데 이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DHEA는 사춘기 전후에 급격히 증가해 젊은 성인기에 최고조에 달한 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소하게 되는데, 특히 우울증이 있거나 폐경기 이후의 여성과 여러 질환이 있는 사람의 DHEA 수치가 더 낮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DHEA 영양제

DHEA는 신체에서 호르몬으로 전환되는 물질로 인체에 존재하는 가장 높은 순환 스테로이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DHEA 자체적으로는 생물학적 효과가 크지 않지만, 테스토스테론이나 에스트라디올과 같은 호르몬으로 전환되면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DHEA 영양제는 종종 테스토스테론 촉진제로 판매되기도 하며 근육량을 늘리거나 체중 조절과 같은 몸을 만드는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신장과 부신 사진

DHEA 영양제를 복용하면, 에스트로겐과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높일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호르몬 불균형과 노화 관련된 건강에 도움을 주어, 성 기능과 에너지, 뼈 와 근육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이나 유방암, 심장병, 골다공증, 신장 질환과 같은 질병을 앓는 사람에게서 DHEA 수치가 낮으므로, DHEA 영양제 보충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대체 요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DHEA 효능

DHEA 영양제는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는 것 외에도 피부와 기분전환에 도움이 된다고도 합니다. 호르몬의 균형을 맞추는 자연적인 방법이 많지만, 약물이나 영양제도 호르몬 균형을 잡아주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다른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상반된 견해도 있습니다. 또한, DHEA는 골밀도를 높이고 체지방을 감소시키며 성 기능을 개선하고 일부 호르몬 문제를 교정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DHEA 보충제

DHEA 보충제를 꾸준히 복용하면 복부지방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특히 DHEA 영양제를 노인이 꾸준히 먹으면 복부지방과 인슐린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워싱턴대 데니스 빌 레이얼 박사 연구팀에 따르면, 평균 71세의 남녀 56명을 두 그룹으로, 한 그룹에는 50mg을, 대조군에는 위약을 6개월간 복용토록 한 결과 DHEA를 복용한 그룹은 여성은 평균 10.2%, 남성은 7.4% 정도의 복부지방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매 의사

DHEA 노화방지

DHEA 영양제가 학습능력 향상과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으며, 체지방 감소와 면역 체계 개선, 심장 질환, 골다공증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도 합니다. 한 연구보고에 따르면, DHEA 영양제 50㎎을 매일 6개월간 투여한 후, 육체적 및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호전시켜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에너지 생성과 기억력 강화, 면역력 증강, 리비도 증가, 자가 면역 질환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DHEA는 인체의 호르몬 중 양이 가장 많은 호르몬으로 체내에서 분해되면 테스토스테론 또는 에스트로겐 등의 성호르몬으로 바뀌면서 다양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DHEA는 출생 직후에는 생성되지 않다가 소아기부터 생산되면서 25세에 생산이 절정에 달한 후 나이가 들면서 점차 줄어들어 80세가 넘으면서 약 95% 정도가 감소하지만, 천연식품에 존재하지 않지만 육류 고기보다는 채식 식단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별도의 DHEA 영양제로만 보충할 수 있습니다.

 

샐러드

DHEA 상반된 주장

DHEA는 활력을 유지하고 기억력과 성욕, 면역력을 증대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또한, 체중 조절에 도움을 주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심장병과 암, 알츠하이머병, 에이즈를 비롯한 다양한 질병을 예방한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소문과 주장은 모두가 다 입증된 것은 아닐 뿐만 아니라 오히려 일부 전문가들은 DHEA 영양제가 유방암이나 전립선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도 합니다.

 

DHEA 영양제

DHEA 영양제 권장 섭취량 및 주의점

DHEA 영양제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미국을 기준으로, 약 50-100mg도, 100mg 이상 복용하거나 2년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DHEA 영양제는 콜레스테롤과 인슐린, 갑상선 호르몬, 부신 호르몬과 같은 호르몬 수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간 질환이나 당뇨병, 고콜레스테롤, 갑상샘 질환, 혈액 응고 질환, 호르몬 질환 또는 호르몬에 민감한 유방암 및 전립선암이 있는 사람, 심장병이나 뇌졸중의 병력이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