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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리태 효능 및 영양성분, 서리태 먹는과 삶기

시토스 2021. 10. 20. 13:01

서리태 효능 및 영양성분, 서리태 먹는과 삶기

서리태는 껍질은 검지만 속이 파래서 속청이라고도 하는데, 서리태라는 이름은 10월경에 서리가 내린 후에 수확하기 때문에 붙여졌습니다. 검은콩의 대표 격인 서리태의 검은 색소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서리태에 풍부한 안토시아닌과 아이소플라본은 염증을 억제하고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며, 양질의 단백질과 몸에 좋은 지방, 비타민 B군이 풍부해서 신진대사를 촉진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서리태볶음

서리태는 흔히 더운 여름철에 시원한 콩국수로 즐겨 먹는데, 한방에서도 검은색은 신장기능을 높이고 수분 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서리태는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각종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원기를 주관하는 장기로 알려져 있으며, 기운 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서리태에 풍부한 레시틴은 신장과 혈관, 뇌 건강에 도움을 주어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리태 국수

서리태는 다른 콩과 비교해도 항산화 활성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콩에는 기본적으로 아이소플라본과 사포닌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지만 검은 색소 속에는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피토케미컬 일종인 플라보노이드는 식물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생성하지만, 우리 몸에 들어오면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식물의 영양 색소 성분입니다. 서리태에는, 델피니딘과 페투니딘, 말 비딘과 같은 안토시아닌이 농축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검은콩 100g에는 214mg의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습니다.

서리태 영양성분

서리태는 안도시아닌과 같은 폴리페놀과 사포닌뿐만 아니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발린, 류신, 아이소 루이신, 메티오닌, 트레오닌, 라이신, 페닐알라닌, 트립토판, 히스티딘, 아르기닌 등의 필수 아미노산과 세린, 프롤린, 글리신, 글루탐산, 아스파르트산, 알라닌, 타이로신, 시 스테일 등의 아미노산, 베타카로틴과 비타민B, C, E, K, 엽산, 베타카로틴, 티아민, 리보 플래빈, 니아신, 판토텐산 등의 비타민, 칼슘, 셀레늄, 인, 철,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망간, 아연, 구리, 몰리브덴, 요오드 등의 미네랄도 골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서리태 차

서리태에는 사포닌과 용해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도, 콩류에 풍부한 식이섬유와 사포닌이, 우리 몸에서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고 염증을 줄이며 지질을 배출시켜주고 동맥을 깨끗하게 유지해, 동맥경화나 심장병, 뇌졸중 등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름다운 여성

피부 미용과 성 기능 향상

서리태 콩을 싹을 틔워 먹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싹을 틔운 서리태 콩나물에는 콩이 발아할 때 많은 영양소가 생성되고 응축될 뿐만 아니라, 활성물질인 에스트로겐인 제니스테인 함량이 가장 높아지기 때문에 콜라겐 대사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콜라겐은 피부 건강에 필수적인 물질로 기미나 주름을 방지해 피부 건강과 미백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안토시아닌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피부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서리태에는 희귀 미네랄인 몰리브덴을 함유하고 있어, 신경계의 세포 에너지 생성과 발달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콩 단백질에는 성 기능 아미노산으로 알려진, 아르기닌과 페닐알라닌이 많이 들어 있는데, 특히 아르기닌은 정액 내 단백질의 일부로 작용해 정자 수를 늘리고 정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서리태에 들어 있는 페닐알라닌은 몸속에서 도파민이나 노르아드레날린으로 변하기 때문에 리비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혼부부

서리태에는 시스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모발을 튼튼하게 하고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스테인 성분은, 모근을 강화하고 모발을 탄력 있게 해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기온 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탈모 증상이 악화하기 쉬워서, 서리태를 볶아서 보리차처럼 우린 서리태 차를 꾸준히 마시면, 혈액순환을 촉진해 탈모 방지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서리태콩 밥

서리태 먹는 법과 삶기!

서리태는 말린 상태로 유통되기 때문에 충분히 물에 담가서 사용하면 잘 무르고 당도가 높아서 밥을 지을 때 넣어 먹거나, 떡을 할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서리태를 발효시켜 만든 서리태 청국장은 대두로 만든 청국장에 비해 좋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삶아서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요구르트 등과 함께 갈아먹어도 좋습니다. 서리태를 삶을 때는 센 불에서 삶으면, 껍질이 쉽게 벗겨지기 때문에 약한 불에서 은근히 삶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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