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시톨 효능 및 부작용, 이노시톨 많은 음식

이노시톨 효능 및 부작용, 이노시톨 많은 음식

이노시톨은 신체의 세포 성장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영양소로 다양한 식품에 존재하며 자당의 단맛이 절반인 당알코올 일종으로, 이전에는 비타민 B8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음식을 통해서 얻어야 하는 필수 영양소로 여겨졌지만 실제로 비타민이 아니라 인슐린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당 일종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이노시톨은 간과 신장에서 생성되며 포도당에서 생성하는 성분이지만 당분은 이노시톨 가용성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노시톨영양제,발아콩

이노시톨은 포도당 분자와 구조가 유사하지만 하는 일은 당분보다는 비타민에 가깝습니다. 세포에 있을 때 이노시톨은 혈당을 조절하는 췌장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신호전달 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노시톨은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난포 자극 호르몬 및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비롯한 다양한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고 인슐린과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개선함으로써 혈당을 조절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

다낭성 난소 증후군

이노시톨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는 여성을 위해 가장 많이 연구된 보충제 중 하나로 배란 패턴과 호르몬 수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있는 여성의 경우 이노시톨을 생산하고 사용하는 세포 대사 과정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기 때문에 불규칙한 월경, 무배란, 인슐린 저항성 및 여드름, 다모증, 탈모와 같은 안드로겐 과잉과 관련된 증상과 같은 전형적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인슐린 저항성

이노시톨은 세포에서 인슐린 작용에 관여하여 인슐린에 대한 신체의 감수성을 개선하여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사 증후군이 있는 80명의 폐경 후 여성을 대상으로 한 한 6개월 연구에서 하루 4g의 이노시톨이 위약보다 인슐린 감수성, 혈압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신성 당뇨병 여성을 대상으로 한 다른 연구에서도 인슐린 감수성과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사장애 여성

대사증후군

이노시톨은 혈중 중성지방 수치, 혈압 및 혈당을 낮추어 대사 위험 요소를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대사 증후군이 있는 여성 80명을 대상으로 한 1년간의 임상 연구에서 하루에 두 번 이노시톨 2g을 섭취하면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평균 34%, 총콜레스테롤이 22% 감소했습니다. 혈압과 혈당의 개선도 나타났으며, 이노시톨 보충제를 복용하는 여성의 20%는 연구가 끝날 때까지 대사 증후군이 재발하지 않았습니다.

 

우울증 여성

우울증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이노시톨 수치가 낮을 수 있습니다. 다량의 이노시톨을 보충하면 체내 저장량을 70%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이중 맹검 시험에서 4주 동안 하루 12g의 이노시톨을 투여받은 우울증 환자는 위약을 복용한 환자에 비해 증상이 유의하게 개선되었습니다. 이 시험에 대한 이중 맹검 추적 조사에서 이노시톨의 항우울 효과가 밝혀졌습니다. 이노시톨 보충에 반응한 사람들의 절반은 이노시톨을 중단했을 때 빠르게 재발하기도 했습니다.

공황 장애 및 강박 장애

이노시톨은 세로토닌을 포함한 뇌의 신경 전달 물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공황 장애와 같은 불안 장애의 경우 고용량으로 복용하면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고 공황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공황 발작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공황 장애가 있는 20명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18g의 이노시톨이 주간 공황 발작 횟수를 4번 감소시켰습니다. 강박 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매일 18g의 이노시톨을 섭취하면 위약보다 증상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황장애 환자

이노시톨 음식

이노시톨은 그린 빈과 완두콩, 아스파라거스, 포도, 배, 체리, 사과, 토마토, 효모, 당근 추출물과 같은 식물에 널리 분포돼 있습니다. 또한, 귀리나 옥수수 등의 곡물에는 일반적으로 이노시톨 6-인산 또는 피트산 형태의 레시틴의 성분으로 존재하며, 동물 조직에서는 무엇보다도 뇌와 근육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배아 발달의 초기 단계와 정자, 난모세포에 미오 이노시톨 형태로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노시톨 음시과 보충제

 

부작용 및 주의점

이노시톨 보충제는 대부분 특별한 부작용이 없지만, 하루에 12g 이상을 복용하면 가벼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메스꺼움과 복부 팽만감, 수면 장애, 두통, 현기증, 피로감이 들 수 있으며 대부분의 연구에서 이노시톨 보충제는 1년 이하만 복용했습니다. 모유에는 이노시톨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임산부의 경우 하루 최대 4g의 이노시톨을 섭취했을 때 부작용이 없었지만,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며, 모유 수유 중 섭취에 관한 연구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