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인트존스워트 차 효능 및 활성물질, 세인트존스워트 부작용

세인트 존스 워트 차 효능 및 활성물질, 세인트 존스 워트 부작용

세인트 존스 워트(St. John's wort)는 물레 나무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늦봄에서 초여름에 꽃이 피는데 성 요한의 탄생일인 6월 24에 수확하는 것이 약효가 가장 좋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한방에서는 망종에 핀다고 하여 망종화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세인트 존스 워트는 소염 진통 효과와 신경안정 효과가 있어, 신경통, 불안증, 우울증 등 신경정신과 질환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세인트존즈워트 및 보충제

세인트 존스 워트는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부터 사용돼온 약용식물로,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고 우울증과 불면증, 갱년기 증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우울증 예방 효과를 인정받아 해피허브로 불리기도 하며 폐경기 여성의 다양한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세인트 존스 워트는 서양 승마 추출물 등을 첨가해 만든 일반의약품인 훼라민 Q가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인기가 좋습니다.

 

월경전 증후군 여성 가슴 통증

심신 안정

세인트 존스 워트에는 하이페리 신과 하위 퍼포린,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불안, 피로, 식욕 부진 및 수면 장애와 같은 우울증과 함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며 경증에서 중등도의 우울증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세인트 존스 워트는 두근거림, 우울증 폐경기 증상과 정신 장애, 월경 전 증후군,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강박 장애, 사회 공포증 및 계절성 정동 장애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인트 존스 워트 활성물질

세인트 존스 워트 주성분은 나프타 디아트론, 플라보노이드, 플로로 글 루시놀 유도체 등이 있으며, 하이페리 신, 슈도 하이페리 신, 하위 퍼포린 등은 세인트 존스 워트의 주요 항우울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과 같은 신경전달 물질을 증가시켜 기분을 좋게 하고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세인트 존스 워트에는, 단백질과 지방, 타닌, 비타민 A 및 C, 카로티노이드, 루틴 및 펙틴 등의 다양한 활성 물질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세인트존스워트 추출물과 차

세인트 존스 워트는 잎은 식용할 수 있으며, 뿌리를 포함한 전체를 금사매라고 하며 한약재로 사용하는데, 성질이 차고 맛은 쓰고 매운맛이 나며 독은 없습니다. 또한, 타닌과 루틴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수렴작용과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며, 지혈과 어혈, 외상을 치료하고, 해열과 해독, 이뇨, 간염, 감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히페리 신과 히페리 포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우울 효능과 항균작용과 광 독성 작용이 있습니다.

 

피부염 증상이 있는 여성

항염 효과

세인트 존스 워트 추출물은 결핵 원인균인 결핵균과 포도상구균, 이질균, 대장균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세인트 존스 워트 추출물이 황색 포도상구균, 장구균 및 녹농균과 같은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강한 일부 균주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세인트 존스 워트는 단순 포진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B형 간염 바이러스 등에 강한 항바이러스 활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호르몬 균형 회복

세인트 존스 워트의 다양한 활성물질은 항우울 효과뿐만 아니라 호르몬 조절에도 영향을 미쳐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을 완화하며, 월경전 증후군에도 효과가 있어, 월경 전 경련과 기분 변화에서 피로와 배고픔에 이르기까지 월경 전 호르몬 변화로 인한 심경 변화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인트 존스 워트의 진정 효과와 항염증 효과는, 관절염과 통풍, 근육통을 완화하고 혈관 염증을 없애주고 혈압을 낮추며 심장의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인트존스워트 꽃 차

세인트 존스 워트 차 효능

세인트 존스 워트의 꽃과 잎에는 하위 퍼포린과 같은 활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오일이나 정제, 차 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초를 말린 것을 차로 우려 마시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인트 존스 워트 차를 꾸준히 마시면, 불안감이나 과민 반응, 우울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통이나 두통이 있을 때 뜨거운 물로 우려서 마시면 아스피린이나 타이레놀에 견줄 만한 통증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갱년기장애 여성 의료 상담

세인트 존스 워트 부작용

세인트 존스 워트는 항우울제 또는 세로토닌을 높이는 물질과 함께 복용하면 세로토닌 과잉으로 인해 세로토닌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인트 존스 워트는 광 독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사용 후에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잘 보호해야 합니다. 또한, 세인트 존스 워트의 진정 효과는 마취 사용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수술 2주 전에는 사용을 중단해야 하며, 임신이나 모유 수유 여성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