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염 초기 증상과 원인, 젊은 사람이 더 위험한 이유!

심근염 초기 증상과 원인, 젊은 사람이 더 위험한 이유!

심근염은 바이러스 감염이나 약물에 대한 반응으로 발생하거나 염증 수치 상승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근염은 심장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심장의 펌프 능력을 감소시켜, 심장 박동이 빠르거나 느리게 뛰는 등 비정상적인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장을 약화해 신체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해서 흉통, 피로, 숨 가쁨, 부정맥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혈전이 형성돼 심부전이나 뇌졸중, 심장마비를 일으켜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심장 통증이 있는 여성

심근염 원인

심근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면역 체계나 다른 질환으로 인한 염증이 심근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바이러스 감염이나 박테리아, 기생충, 진균 감염과 같은 원인균이 심장 근육에 침투하면 면역 체계가 반격하여 이를 제거하려는 목적으로 염증 반응을 일으켜 심장 근육 조직을 약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루푸스와 같은 일부 자가면역 질환도 염증과 심근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린이 심근염

심근염 초기 증상

심근염의 위험한 점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면서도 아무런 증상 없이 진행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심근염의 초기 증상의 경우 흉통, 빠르거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 숨 가쁨과 같은 가벼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심근염이 생기면, 열감과 피로감, 호흡 곤란, 관절 통증, 하지 부종, 가슴이 아픈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많은 경우 심근염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치료 없이 저절로 가라앉을 수 있습니다.

심근염 증상은 질병에만 국한되지 않고 심장 질환 증상과 유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쉬고 있을 때와 힘을 쏟을 때 나타나는 가슴 조임이나 쥐어짜는 듯한 느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가슴을 앞으로 기울이면 통증이 줄어들기도 하며, 염증이 심장 근육과 심장의 외벽, 심낭에 영향을 미칠 때는 뒤로 기대면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또는 전도 조직에 염증이 생기면 피로하거나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근염이 염려되는 여성

건강한 사람은 심근염이 생기더라도 자연적으로 회복되고 자신이 심근염을 앓았는지조차 모르는 상태로 지나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심근염은 심장을 약화해 신체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게 되고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심장 근육 조직을 약화해 심부전이나 심계항진, 뇌졸중, 돌연사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심근염은 전 세계적으로 성인 돌연사의 최대 9%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폐소생술 연습

심근염의 요인

대부분은 심근염은 감기를 유발하는 아데노바이러스와 코로나바이러스 등의 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유발됩니다. 또한, B형이나 C형 간염, 파보바이러스, 단순 포진 바이러스, 풍진 등의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박테리아, 곰팡이, 기생충과 같은 미생물 병원체도 심근염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특정 처방 약에 대한 반응이나 루푸스 및 육 아종증과 같은 만성 염증성 장애도 심근염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이 더 위험한 이유!

우리는 보통 심혈관 질환을 노인과 연관 짓지만, 심근염은 젊은 성인과 어린이 등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사춘기부터 30대 초반까지의 건강하고 젊은 운동선수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남성이 여성보다 2배가 높고, 어린이와 젊은 성인 돌연사의 세 번째 요인이 기도합니다. 특히 어린이는 일시적인 기계적 순환 지원이 있어야 하는 비율이 더 높으므로 성인보다 더 심각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심근염에 좋은 음식 아마씨

심근염 예방 및 치료 좋은 음식

심근염은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좋고, 진드기와 같은 해충이 많은 지역에서는 긴소매 셔츠와 긴 바지를 착용하여 가능한 한 피부 노출을 줄이고 방충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근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아보카도와 연어, 고등어, 크릴 오일, 치아 씨드, 아마 씨, 대마 씨유, 올리브유 호두, 아몬드 등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과 다양한 채소와 과일, 콩류, 다크 초콜릿, 토마토, 딸기, 마늘, 녹차, 레드비트, 딸기류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근염에 좋은 다크초콜릿

심근염 치료는 심근 염증의 원인과 중증도에 따라 다르며, 대부분은 적절한 처치를 하면 완전히 회복될 수 있습니다. 심근염이 지속되면 염증을 줄이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처방할 수 있으며, 세균성 심근염이 있는 경우 항생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수분 제한, 저염 식단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이뇨 요법 또한 과도한 체액을 제거하기 위해 처방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