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전자피 효능 및 주의점 차전자피가 좋은 7가지 이유

차전자피 효능 및 주의점 차전자피가 좋은 7가지 이유

차전자피는 한방에서 부르는 질경이 씨앗 껍질 이름으로,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변비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위장의 물을 흡수하고 장운동을 촉진해 장 건강과 배변 활동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차전자피는 장내 축적된 다양한 노폐물과 독성 물질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해 장내 유익균을 늘리고 면역력 향상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전자피 효능

식이 섬유

차전자피에 풍부한 식이 섬유 혈당을 조절하고 제2형 당뇨병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전자피는 80% 이상이 식이 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며 물에 녹는 수용성 섬유질과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섬유질을 모두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용성 식이 섬유는 장벽에 붙은 각종 노폐물과 독소 등을 흡착해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불용성 식이 섬유는 수분을 빨아들여 대변량을 늘리고 부드럽게 하므로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급성 위염 환자

위장 건강

차전자피는 장 기능을 높이고 배변활동을 촉진해 변비나 치질과 같은 위장 문제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완화제로 작용하는 차전자피는 장운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와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차전자피는, 이눌린과 같은 식이 섬유에 비해서도 장 관련 문제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글루텐이 들어 있지 않아 글루텐으로 인한 복부 팽만감이나 가스가 차는 것과 같은 부작용도 적습니다.

체중 감량

차전차피는 용해성과 불용성 섬유질을 모두 함유하고 있어 소화를 느리게 하여 포만감을 증가시켜 식욕을 억제하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차전자피는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사 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차전자피를 복용한 환자의, 지질과 포도당 불균형을 잡아주고 체중조절에 도움을 주어 6개월 동안 3.3kg을 감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전자피와 식이섬유 보충제

혈당 수치

차전자피와 같은 식이 섬유 음식은 중성 지방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밀기울과 같은 다른 섬유질에 비해서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식후 혈당 반응을 조절하고 인슐린과 혈당 수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차전자피는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효과가 있으며, 최소 10.2g의 차전자피를 식전에 복용하면 식사량을 줄이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고콜레스테롤로 순환기 장애가 있는 남성

콜레스테롤

차전자피와 같은 섬유질은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최소 6주간의 차전자피 섭취는 비만이나 과체중이 부작용이 거의 없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지질 수치를 개선하며 심장 근육을 강화하여 심장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콜레스테롤 50세 이상에서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식사 전이나 아침에 복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심장 건강

차전자피에는 가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과 혈당, 지질 수치를 개선해 혈압 낮추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도 차전자피와 같은 섬유질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차전자피는 혈압을 낮추고 심장 근육을 강화하며 지질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식사 전이나 아침에 복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

과민성 대장증후군

차전자피는 소화흡수가 되지 않고 발효도 적게 돼 가스를 덜 생성하므로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설사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차전자피는 수분을 흡수해 대변의 크기와 수분을 증가시켜 과민성 대장증후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 변비가 있는 170명의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2주 동안 하루에 두 번 5.1g을 복용하면 수분 함량과 대변 무게, 총 배변 횟수가 많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전자피 가루

차전자피 주의점

차전자피와 같은 섬유질 보충제는 복부 팽만감과 가스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장폐색이나 크론병의 병력과 같은 장 문제가 있는 사람은 전문의와 상의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섬유질은 아스피린이나 카르바크롤, 에피톨 등과 같은 약물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며,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으므로, 당뇨병 약물이나 인슐린 조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 보충제를 섭취할 계획이라면 소량으로 시작해 늘려 가는 것이 좋고 섭취 후에는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