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CG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섭취량과 주의점

EGCG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섭취량과 주의점

EGCG는 에피 갈로카테킨 갈레이트(Epigallocatechin gallate)의 약자로, 플라보노이드의 하위 그룹에 속하는 카테킨 성분으로 체내에서 항산화제와 유사하게 작용해 활성 산소와 염증을 줄이고 심장과 뇌 질환을 예방하고 기능을 높이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에너지를 증가시켜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EGCG는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면역력 향상과 당뇨병 고혈압과 같은 만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GCg 보충제 녹차 가루

EGCG는 일반적으로 타닌으로 설명되는 식물성 페놀 그룹 중 하나로, 차에서 온화한 떫은맛을 주며, 차를 마신 후 입안을 깨끗하고 상쾌하게 만들어주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EGCG를 포함한 일부 식물성 페놀성분은 특히 생체 활성이 좋아서 다른 유기 분자 및 세포 과정과 상호작용을 통해 비만을 억제하고 각종 심혈관 질환을 방지해 대사 증후군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페놀 화합물 중 일부는 가죽을 태닝 하는데 오랫동안 사용됐습니다.

 

가죽 세공

EGCG 효능

EGCG는 카테킨, 에피카테킨, 프로 아토 시아니딘 등과 함께 녹차에서 발견되는 폴리페놀로 녹차 한잔에는 약 300~400mg의 폴리페놀 화합물이 들어 있지만, EGCG는 그중 극히 일부에 불과하면서도 수많은 효과가 EGCG에서 기인합니다. 그러나 연구에서 사용된 EGCG는 녹차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정도로 높은 농도의 EGCG가 사용됐습니다. EGCG는 보충제 형태의 추출물이 있으며 많은 다이어트 약에는 EGCG 추출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EGCG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산소 흡수와 혈류를 개선하고 인슐린 감수성과 뇌 혈류를 촉진해 두뇌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혈당 지질 수치를 낮추어 이완기 혈압과 심박 수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EGCG는 GABA 수용체와 상호작용을 통해 불안 감소 효과를 가진 것으로 밝혀졌으며, 노화 세포를 선택적으로 죽이는 세 놀리 틱 효과와 함께 면역 반응을 자극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녹차 마시는 여성

체중 감량

EGCG는 칼로리 연소를 증가시키고 우리몸에 저장된 지방을 태우고 에너지를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시카고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실험용 쥐에게 매일 7회의 EGCG를 주사한 후 조사한 결과, 열량 섭취량이 60% 감소하고 체중은 21%가 감량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자들은 EGCG가 지방을 태우고 공복 호르몬 수치를 조절한 식욕 억제가 도움이 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순환기 장애 환자

혈관계 건강

찻잎에 들어 있는 EGCG가 동맥경화를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영국 랭커스터 대학과 리즈대학 연구팀은 EGCG가 동맥혈관 벽에 형성돼 혈류를 방해하는 플라크를 키우는 아폴리포A-1(apoA-1) 단백질과 결합해, 이 단백질의 활동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poA-1 단백질은 알츠하이머 치매와 관련된 단백질인 베타 아밀로이드와 유사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동맥 플라크 안에 축적되면 플라크의 크기가 커지면서 혈류를 방해하게 됩니다.

당뇨병

EGCG는 당을 처리하는 기능을 촉진해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옥수수 전분 EGCG를 많이 먹인 쥐에게 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혈당 스파이크는 EGCG가 없는 쥐와 비교해 현저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에서는 EGCG 추출물을 투여한 참가자에 인슐린 저항성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당뇨병 환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아름다운 여성

피부 건강

EGCG는 자외선으로 손상된 표피 세포에 도움이 되어 일광 화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부 보습과 미백에 도움이 되며 잔주름 형성을 방지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GCG를 조사한 메타 분석에 따르면, 활성 산소 종의 축적을 억제하고 염증 반응을 방지하는 방식으로 피부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GCg 보충제 효능

EGCG 섭취량 및 주의점

EGCG는 차를 비롯한 코코아와 딸기류에서도 흔하게 발견되는 물질로 폴리페놀 중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EGCG가 눈에 띕니다. 그러나 EGCG는 콜레스테롤 저하제나 항정신병제를 포함한 일부 약물과 상호작용 할 수 있으며, 임산부나 어린이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특히 EGCG는 섭취량에 따라 간독성 유발할 수 있어 300㎎ 이하로 복용해야 하며, 신부전이나 간 질환,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