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 시토스테롤 효능 및 많은 음식과 주의점

베타 시토스테롤 효능 및 많은 음식과 주의점

베타 시토스테롤은 식물성 스테롤이라고도 불리는 피토스테롤'의 일종으로 대부분 식물에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체내에서 생성되는 콜레스테롤과 유사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베타 시토 스테롤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향상과 당뇨병 예방,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며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베타시 시토스테롤이 풍부한 참깨와 보충제

베타 시토스테롤 효능

베타 시토스테롤은 식물에서만 발견되고 합성되는 가장 흔한 식이성 피토스테롤 중 하나로 식물 세포막의 인지질 이중 층을 안정화하는 필수 스테로이드 분자로, 사람이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간 손상 예방과 항암 효과와 같은 다양한 만성 질환에 대한 보호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베타 시토 스테롤 보충제는 전립선 비대증과 탈모증 예방과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암 치료 중인 남성

항암 효과

막걸리에 함유된 베타 사이 토스에 롤이 위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베타 시토스테롤은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에 관여하는 단백질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국식품연구원 황진택 박사팀은 쌀막걸리의 수분과 알코올을 제거해 위암 세포에 처리한 결과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유전자 발현이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실험용 쥐에 위암 세포를 이식하고 막걸리를 투여한 결과 종양 크기가 4분의 1로 줄어들었습니다.

혈당 조절

베타 시토스테롤은시토 스테롤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호르몬인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고 포도당을 생성하는 포스파타아제의 작용을 억제하여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제 효과를 통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베타 시토 스테롤은 당뇨병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에도 도움을 주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주염이 있는 여성

전립선 건강

베타 시토스테롤은 탈모와 전립선 비대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이른바 DHT라고 불리는 다이 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베타 시토 스테롤은, 테스토스테론을 DHT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효소인 5-알파 환원효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립선 질환을 앓고 있는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통증 강도, 붓기, 염증 감소 효과가 있고, 전립선암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미국과 유럽에서는 전립선 비대증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베타 시토스테롤이 풍부한 과일과 아보카도 오일

잇몸병

베타 시토스테롤은 잇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베타 시토 스테롤의 잇몸병에 관한 효과는 상대적으로 적게 진행되기는 했지만, 치조골과 조직의 재생과 회복을 돕는 등 다양한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잇몸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베타 시토 스테롤의 치주질환이 효과는 엇갈리기도 하지만, 베타 시토 스테롤을 성분으로 한 일반의약품도 많이 있어 전통적인 약물치료와 병행하면 더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베타 시토스테롤 음식과 섭취량

베타 시토스테롤은 신선한 과일과 채소, 견과류, 씨앗을 포함한 거의 모든 식물성 식품에 들어 있으며, 특히 참깨, 옥수수, 카놀라유, 올리브유와 같은 정제되지 않은 식물성 기름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베타 시토 스테롤의 권장 섭취량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없지만, 전립선 건강과 관련해 사용할 때는 하루, 약 200mg 미만의 용량에서도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베타 시토 스테롤의 장점은 장기간 지속해서 섭취할 수 있어서 많이 섭취하더라도 큰 부작용이 없습니다.

 

베타 시토스테롤이 풍부한 쌀 막걸리

상대적 효과

베타 시토스테롤 보충제는 항암치료를 받는 자궁내막암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골수 증식성 신생물에 대해 시타라빈 치료를 받는 경우 베타 시토 스테롤 보충제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베타 시토 스테롤 보충제는 유전자 TP53의 돌연변이로 인한 유전적 암에 걸릴 위험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TERT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한 유전적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복통이 있는 여성

베타 시토스테롤 주의점

베타 시토스테롤은 대부분 사람에게 안전해서 최대 3개월 하루 최대 20g의 용량으로 안전하게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소화불량이나 매스꺼움, 설사, 복통, 복부팽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남성의 성욕 감소 및 발기부전 등과 같은 성 기능과 관련된 부작용이 드물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어, 심장 및 혈관, 혈중 지질 등과 관련된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섭취하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