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큐민이 풍부한 강황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커큐민이 풍부한 강황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강황은 카레와 같은 인도 요리와 아유르베다 의학에서도 널리 사용되는 중요한 향신료 중 하나로 노란색을 내는 커큐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약재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인도 요리에 고유한 색상을 내고 음식의 풍미를 더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폴리페놀 일종인 커큐민은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고 지방과 인슐린 대사에 관여해 혈중 중성 지방과 혈당 수치를 낮춰 주는 효능이 있어 심혈관 건강과 당뇨병 예방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커큐민 보충제와 카레 음식

커큐민을 가장 많이 함유한 향신료인 강황은 수천 년 동안 중국과 인도에서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됐으며, 요리와 치료에 관한 3,000개 이상의 논문과 수많은 연구가 있으며 오늘날에도 연구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커큐민은 식물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생산하는 피토케미컬로 사람에게 흡수되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 제약과 건강식품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염증 수치가 높은 남성

항염 효과

커큐민은 지방조직을 제거하고 체지방을 줄일 수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저밀도 지단백질(LDL)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효능이 있으며,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관 건강과 심장 건강, 관절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커큐민의 강력한 항염 효과는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되며, 수많은 연구에도 꾸준히 강황을 섭취하면 관절 부기와 경직, 압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산화 효과

강황은 항산화 능력을 증가시켜 자유라티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커큐민은 특별한 화학 구조로 인해 자유 라디칼을 중화할 수 있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할 수 있으며, 지방산과 단백질, DNA와 같은 인체에 중요한 유기 물질의 변질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커큐민은 동물과 세포 연구에서도, 자유 라디칼의 작용을 차단하고 다른 항산화제의 작용을 자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슴 통증이 있는 여성

심장 건강

커큐민은 혈류를 개선하고 고혈압과 심장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커큐민의 가장 큰 장점은 혈관 내층인 내 피층의 기능을 향상하는 것입니다. 내피 기능 장애는 심장 질환의 주요 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를 개선하고 심장마비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관상동맥 우회 수술을 받은 121명을 대상으로, 수술 전후 며칠 동안 하루 4g씩 커큐민을 복용하면 심장마비 위험이 6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커큐민이 풍부한 강황 분말

관절염

강황 추출물의 가장 일반적인 사용 중 하나는 관절염으로 인한 관절 통증과 불편함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심각한 관절염 증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악화해 치료하지 않으면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데 커큐민이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커큐민은 류머티즘성 관절염뿐만 아니라, 건선 관절염, 골관절염과 관련된 염증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보조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여성

피부 건강

커큐민은 백반증과 건선, 심지어 피부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피부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선은 피부가 붉어지고 건조해지고 비늘이 생기는 염증성 피부 질환으로 커큐민을 사용하면 피부 결 개선은 물론이며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상 시험에서도 건선 환자 대부분이 커큐민 치료에 좋은 반응을 보였고, 90% 가까이 완치된 예도 있습니다.

뇌 건강

커큐민은 새로운 뉴런의 성장을 증가시키고 뇌의 다양한 퇴행성 과정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뇌 호르몬인 BDNF의 수치를 높이고 기억력과 주의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뉴런은 뇌의 특정 영역에서 증식하고 감각 기관에서 받아들인 정보를 뇌로 전달되고, 뇌에서 판단하여 명령을 내리기도 합니다. 이 과정의 주요 동인 중 하나가 뇌 유래 신경 영양 인자인 BDNF입니다.

 

치매 노인

커큐민 복용법

커큐민은 혈류에도 잘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효과를 보려면 생체이용률을 높이려면 피페린이 함유된 후추와 함께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페린은 커큐민의 흡수를 2,000%까지도 높일 수 있다는 천연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의 커큐민 보충제에는 피페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커큐민은 지용성이어서 지방이나 기름에 분해되어 용해되기 때문에 지방이 많은 식사와 함께 커큐민을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황 뿌리와 커큐민 보충제

커큐민 부작용

커큐민은 혈액 응고를 늦출 수 있어 고혈압에 도움이 되지만 수술 전후나 출혈 증상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커큐민을 고용량으로 복용하면 철분 결핍 감수성이 있는 환자에서 철분 대사를 방해했으며, 혈액 희석제나 설포닐우레아계 당뇨병 약물의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강황은 옥살 산염을 함유하고 있어서 신장 결석이 생기기 쉬운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