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약 효능, 영양성분 및 섭취량 먹는 법과 부작용

곤약은 구약나물의 땅속줄기를 가공해 만든 식품으로 구약나물을 곤약이라고도 합니다. 곤약이 최근 뜨고 있는 이유는 적은 양으로도 쉽게 포만감을 주면서도 열량이 적어 다이어트와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곤약에는 글루코만난이 풍부해 장 기능을 촉진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조절해 고혈압과 당뇨병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곤약 효능 및 영양성분

곤약의 주요 성분인 글루코만난은 대부분 수분과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어 장을 자극하고 변을 부드럽게 하여 배변활동을 촉진하고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곤약은 단백질과 같은 영양소 흡수와 소화를 촉진하고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물을 흡수하면 팽창하는 특징이 있어 쉽게 포만감을 주고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곤약 효능
구약 나물과 곤약 쌀

 

곤약 영양성분

곤약에는 단백질이나 비타민과 지질 같은 영양소는 적지만 글루코 만난과 칼슘, 칼륨, 나트륨, 칼륨, 등의 미네랄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곤약에 관한 연구 분석에 따르면, 곤약은 100g당 6kcal의 열량과 수분 96.7g, 탄수화물은 3.06g이며 총 식이섬유는 2.4g이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곤약의 효능

곤약에 풍부한 글루코만난은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져 있어, 곤약에서 추출한 글루코만난은 건강 기능 성분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당 흡수를 낮추고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며,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심근 경색이나 뇌졸중, 고혈압과 당뇨병 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장염 환자
복통이 심한 여성

 

장 건강

곤약에 들어 있는 글루코만난은 우리의 몸에서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해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글루코만난은 장 건강에 좋은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유산균이 잘 번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유해균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식약처에서도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과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당뇨병 관리

곤약은 적당하게 섭취하면 혈당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곤약에 들어 있는 글루코만난은 물과 만나면 끈적끈적한 겔을 형성해서 탄수화물이 흡수되는 것을 지연시키고 혈당 상승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곤약은 소화되지 않고 배출되는 과정에서 지방질을 흡착해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곤약 다이어트
식욕이 좋은 여성

 

다이어트 효과

곤약을 적정량 섭취하면 탄수화물 흡수를 줄이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곤약에 든 글루코만난은 장에서 물과 섞이면 부피가 팽창하고 음식물에 달라붙어 탄수화물의 흡수를 방해하고 포만감을 주며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류를 개선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더 많은 열량을 태울 수 있습니다.

 

곤약 섭취량

곤약은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한 연구에 따르면 체중 감량을 할 때는 식사하기 1시간 전에 곤약 1g을 하루 세 번 섭취하는 것이 좋고, 이상지질혈증이나 2형 당뇨병의 경우에는 3.6~13g까지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따르면 하루 곤약 2.7~17g을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 개선과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곤약 먹는 법
곤약 쌀밥

 

곤약 먹는 법과 부작용

곤약은 묵이나 면, 쌀 등의 다양한 형태의 나와 있어, 어묵탕과 같은 음식을 만들거나 떡볶이 등을 만들 때 넣기도 하며 곤약쌀의 경우 밥을 지을 때 넣어 먹기도 합니다. 특히 곤약 쌀밥은 흰쌀밥보다 열량이 낮으면서도 식감과 맛이 좋아서 다이어트나 당뇨식으로도 사용하기 좋아서 잡곡과 1:4 정도 비율로 취향에 따라 섞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곤약 가능한 부작용

곤약은 글루코만난 성분으로 인해 소화되지 않고 장내 박테리아에 의해 발효되면서 가스를 생성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 복통과 배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곤약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부 가스로 인한 팽만감, 복통, 설사, 변비, 탈수, 구토, 메스꺼움, 어지러움 등을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위경련이나 장폐색, 저혈당 영양실조까지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