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테로스틸벤 효능 및 많은 음식 섭취량과 주의점

프테로스틸벤은 레스베라트롤과 유사한 폴리페놀 일종으로 강력한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레스베라트롤보다 더 뛰어난 생리 활성과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쉽게 세포로 운반되고 흡수되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프테로스틸벤은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류를 개선하고 인지 기능을 높이며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프테로스틸벤 대 레스베라트롤

프테로스틸벤(pterostilbene)은 병원체와 감염으로부터 식물을 보호하는 피토케미컬 일종으로 레스베라트롤의 디메틸화된 스틸베노이드 유도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테로스틸벤이 크게 주목받고 있는 것은 레스베라트롤보다 생체 이용률이 400%나 높고 체내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서 약효의 지속시간도 높아서 보다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테로스틸벤 효능
프테로스틸벤과 블루베리

 

프테로스틸벤 생체 이용률

레스베라트롤의 자연 발생 디메틸에테르 유사체인 프테로스틸벤은 레스베라트롤과 마찬가지로 식물이 감염, 곤충 침입, 열 및 자외선 노출과 싸우기 위해 만드는 피토케미컬입니다. 프테로스틸벤과 레스베라트롤은 모두 스틸벤 폴리페놀이지만, 프테로스틸벤은 레스베라트롤보다 생체이용률이 훨씬 높아서 프테로스틸벤은 80%의 생체이용률을 나타내지만, 레스베라트롤은 20% 정도로 많이 낮습니다. 

 

프테로스틸벤 효능 및 섭취량과 주의점

프테로스틸벤은 예방 및 치료 효과를 가지고 있어, 질병이 시작되기 전에 멈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프테로스틸벤은, 알츠하이머병과 당뇨병, 고혈압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사용되며, 췌장암, 유방암, 결장암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 건강을 개선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예방하고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프테로스틸벤 심혈관 건강 효과
고혈압 환자

 

심혈관 건강

프테로스틸벤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죽상동맥경화 증에 대한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허혈-재관류 손상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자가포식의 측면을 개선하고 혈관 내피세포에 대한 산화된 저밀도 지단백질의 죽상경화증 효과를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관리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인도 실험에서 프테로스틸벤 보충제를 12주간 보충하면 혈당 수치를 유의하게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프테로스틸벤은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키고 신체 조직에 의한 포도당 흡수를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는 일반적인 당뇨병 치료제인 메트포르민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노인과 요양사
치매 노인

 

치매 예방

프테로스틸벤은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항산화 특성으로 뇌세포와 신경을 보호하고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쥐를 통한 연구에서도 프테로스틸벤이 인지 기능을 보호하고 알츠하이머병 및 치매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기억력 저하를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구력과 운동 능력 향상

프테로스틸벤은 혈류를 개선하고 지구력과 운동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프테로스틸벤은 골격근 복구에 필수적인 신생 혈관 생성에 도움을 주고 근육이 운동에 빠르게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미토콘드리아 생합성에 도움을 주어, 골격 근육이 신체 활동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프테로스틸벤 보충제
프테로스틸벤 보충제

 

프테로스틸벤 음식과 섭취량, 주의점

프테로스틸벤은 블루베리나 딸기, 포도, 견과류 등에서 발견되며, 블루베리에 가장 많지만, 실제 함량은 미미해서 효과를 보려면 거의 100kg의 블루베리를 섭취해야 하므로 원하는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보충제를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프테로스틸벤의 하루 권장 복용량은 일반적으로 50~125mg이며, 600mg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프테로스틸벤 주의점

프테로스틸벤은 식욕을 높이고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프테로스틸벤이 우울증 치료에 사용되는 세로토닌 부스터와 제피티닙의 영향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프테로스틸벤은 하루에 250mg을 초과해 섭취한 사람에게서 L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