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국쌀 효능 및 영양 성분 섭취량과 주의점

홍국쌀은 붉은 누룩을 활용해 발효시켜 만든 쌀로 예로부터 중국 황실의 음식과 약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홍국쌀이 주목받고 있는 것은 발효과정에서 생성되는 모나콜린 K 성분 때문으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당뇨병과 소화기 건강 복통과 설사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홍국쌀과 모나콜린 K

홍국쌀은 중국에서 수 세기 동안 음식의 색과 풍미를 높이는 데 사용됐을 뿐만 아니라 소화기와 혈관 건강, 심장과 당뇨병을 치료하는 전통 약으로도 사용했습니다. 오늘날에도 홍국쌀은 중국 주변국을 비롯한 서구의 여러 국가에서 식품 보충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콜레스테롤 합성 억제제인 모나콜린 K가 풍부해 콜레스테롤 조절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홍국쌀 효능
홍국쌀

 

홍국쌀 영양 성분과 효능

홍국쌀은 중국에서 오랫동안 음식과 약으로 사용해 왔을 뿐만 아니라 유럽 식품안전청에서도 승인이 났으며, 단백질과 감마오리자놀, 피토케미컬, 가바, 모나콜린 등이 풍부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에서는 오랫동안 홍국쌀을 이용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소화기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홍국쌀 효능

홍국쌀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고 소화 불량, 설사, 혈액순환 개선, 비장 및 위장 건강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심장과 당뇨병 환자의 비정상적인 콜레스테롤과 혈중 지방 수치를 조절하고, 고혈압과 간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
고혈압 환자 콜레스테롤 검사

 

콜레스테롤 조절

홍국쌀에는 모나콜린으로 알려진 물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들 중 하나인 모나콜린 K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처방 약인 로바스타틴과 같은 화학적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UCLA 의과대학의 한 연구에서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83명이 12주 동안 홍국을 먹은 사람은 대조군보다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가 낮아졌습니다.

 

심장 건강

홍국쌀은 처방된 혈압 강하제와 함께 복용해도 고혈압 환자의 약물 효과가 강화되거나 저하되지 않지만, 심장 부담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홍국쌀을 혈압 강하제인 발사르탄과 함께 섭취하면 고혈압으로 인한 심장 손상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관리

홍국쌀은 혈당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인슐린 기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8주 동안 매일 600mg의 홍국쌀 추출물을 복용한 당뇨병 환자의 총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혈당을 낮추고 당뇨병과 간 질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간 건강

홍국쌀은 알코올 남용으로 인한 것이 아닌 간 질환이 있는 환자의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12주 동안 매일 1.2g의 홍국쌀을 섭취하면 간 손상과 관련된 간 효소 수치가 감소하고 당뇨병이나 알코올 섭취로 인한 것이 아닌 특정 유형의 간 질환이 있는 환자의 혈중 지방 수치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홍국쌀 먹는법
홍국쌀 밥

 

홍국쌀 섭취량 및 주의점

홍국쌀에는 모나콜린 K가 함유되어 있어, 하루 30g(2숟가락) 정도로 섭취해야 합니다. 홍국쌀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간 손상과 근육 장애, 설사, 메스꺼움,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이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스타틴과 같은 다양한 약물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으므로 복용 중인 약물이 있는 경우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