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셀린 효능 및 역사, 바셀린 활용법과 주의점

바셀린은 석유 정제 공정에서 나오는 미네랄 기름과 왁스의 혼합물로 반고체 젤리와 같은 물질로 피부에 바르면 수분을 가두고 상처를 진정시켜 주고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바셀린은 수분을 잡아주기도 하지만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 자극을 완화하고 불순물을 방지하며, 기저귀 발진과 요실금으로 인한 습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셀린 역사

바셀린은 화학자인 로버트 체스부로(Robert Chesebrough)가 정제된 바셀린을 특허받은 이후 100년 이상 사용해 온 스킨케어 루틴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피부를 치유하는 제품으로 시작된 바셀린은 오늘날, 립밤과 바디로션, 핸드크림 등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으로 확장되었으며 모두 바셀린(Vaseline)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며 오랫동안 신뢰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바셀린 효능
뒷꿈치에 바셀린 바르는 여성

 

바셀린 성분과 효능 및 주의점

바셀린의 주요 성분은 탄화수소의 혼합물과 광유, 왁스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수성 장벽을 생성하기 때문에 열과 수분을 가둘 수 있어 건조하고 갈라진 피부나 입술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부에 보호막을 생성해 발진과 물집을 방지하고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 건선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부보호

바셀린은 바람과 추위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손상된 피부의 치유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긁히거나 자상과 같은 가벼운 상처에 바셀린을 바르면 상처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세균이 침투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셀린은 상처가 마르고 딱지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가려워지는 것을 방지하고 흉터가 커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저기발진에 좋은 바셀린
기저귀 발진이 있는 아기

 

기저귀 발진 방지

바셀린은 기저귀의 마찰을 줄이고 외부 물질로부터 아기의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기의 피부를 가능한 한 건조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지만, 아기에게 발진이 생긴 경우에는, 기저귀를 갈 때마다 바셀린을 바르고 건조하게 유지하면 기저귀 발진은 곧 사라지게 됩니다.

 

건선 완화

피부는 보호막을 형성해 수분을 유지하고 나쁜 물질을 차단해야 하는 데 건선이 생기면 갈라지고 가려울 수 있습니다. 피부가 너무 건조하면 금이 가서 세균에 감염될 수 있으며 바셀린이 도움이 됩니다. 바셀린은 다른 먹는 약이나 국소제보다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피부를 보습하고 염증을 완화하고 진정시켜 가려움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습진 진정

바셀린은 탁월한 보습특성을 가지고 있어 건선 치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진정 및 연화제 특성이 있어, 가려움증과 피부의 벗겨짐, 건조, 발적 물집 등을 유발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인 습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바셀린은 손상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염증을 줄이며 피부 박리, 벗겨짐, 각질 등에 도움이 됩니다.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되는 바셀린
얼굴에 상처난 어린이

 

바셀린 활용 및 주의점

바셀린은 화장을 지우거나 눈썹 정리, 손발톱 미용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니큐어를 바르기 전에 바셀린을 손톱 주변 피부에 바르면, 큐티클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실수하더라도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 또한, 입술이 건조하고 각질이 생긴 경우에도 바셀린을 바르면 쉽게 각질을 제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죽 가방이나 신발 관리에도 좋습니다.

 

바셀린 주의점

바셀린은 코나 입 안쪽 등의 내부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되며 여드름이 나는 경우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비정제 바셀린을 너무 많이 흡입하면 폐렴이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코에 대고 흡입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유성 제품은 피부 열을 발산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에 화상을 입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