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타치온 효능 및 유형, 많은 음식과 주의점

글루타치온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내인성 항산화제로, 식물과 동물에서도 발견됩니다. 마스터 항산화제로도 불리는 글루타치온은 항산화 효소의 보조인자 역할을 하며, 코큐텐과 비타민 C, E와 같은 다른 항산화제 활성을 촉진하고 재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며,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계 기능에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조직을 만들고 복구하는 데 사용됩니다.

 

글루타치온 유형

글루타치온은 수용성 트리펩타이드로, 산화 형(GSSG), 환원 형(GSH), 단백질 결합형, 이황화 시스테인 함유형 등의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특히 인체 내에서 환원 형과 산화형 비율은 산화 스트레스의 중요한 지표로, 높은 산화형 수치는, 산화 스트레스를 암시하는 반면, 높은 환원 형 수치는 산화 스트레스나 독소 손상에 대한 보호 효과를 나타냅니다.

 

글루타치온 효능
글루타치온 보충제와 계란 및 아보카도

 

글루타치온 효능 및 기능

글루타치온은 모든 살아있는 유기체의 세포에 존재하며 활성산소와 염증 제거, 세포 해독, 과산화수소 환원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소 보조인자 역할을 하며 대사 기능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특히 글루타치온은 거의 모든 세포에서 발견되는 방어 영양소 중 하나로, 간과 뇌, 신장, 심장, 폐, 피부, 장 상피, 각막 및 망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글루타치온 기능

글루타치온은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 아제(SOD)와 알파 리포산, 비타민 C, E 등의 항산화력을 재생시켜 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특히 글루타치온은 비타민 C가 세포 외부에서 작용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유사한 기능이 있습니다. 생물학적으로 비타민 C와 글루타치온은 상호작용해 서로의 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므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

글루타치온은 강력한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산화 스트레스는 자유 라디칼과 항산화제 사이에 불균형이 있을 때 발생하게 되며, 항산화제가 충분하지 않으면, 세포 및 DNA를 손상하고 정상적인 세포 기능을 방해하는 등, 각종 심혈관 질환과 암, 당뇨병 등의 수많은 만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혈압 여성
혈압 체크하는 여성

 

죽상 동맥 경화증

글루타치온과 비타민 C의 시너지 효과는 관상 동맥에서 가장 잘 나타납니다. 동맥 내부를 감싸고 있는 세포에서 산화질소 활성이 낮으면 혈관 경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게 되고 혈관이 수축하기도 합니다. 죽상 동맥 경화증 환자에 관한 연구에서 글루타치온과 비타민 C 보충이 산화질소 활동을 촉진하고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간 보호

간은 세포 내에서 글루타치온을 생성해 산화 반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합니다. 간은 해독과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다양한 독성물질과 약물, 환경 요인 또는 음식 성분은 산화 스트레스를 통해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글루타치온 분자를 생성해 보호하기도 합니다.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되는 글루타치온
당뇨병 환자 혈당 관리

 

당뇨병 관리

글루타치온은 산화 스트레스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충분한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하거나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글루타치온 보충제는 글루타치온 수치를 높이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며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루타치온 음식과 보충제, 주의점

글루타치온은 글루타민, 글리신 및 시스테인 등으로 구성된 트리펩타이드이기 때문에 이러한 아미노산이 풍부한 고기나 생선, 마늘,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아보카도, 시금치 등의 음식 섭취를 늘리면 글루타치온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시스테인은 가장 부족하기 쉬운 아미노산으로 N아세틸시스테인과 같은 보충제나 유청 단백질 등이 도움이 됩니다.

 

글루타치온 음식
유청단백질 먹는 여성

 

글루타치온 주의점

글루타치온 보충제는 알약과 분말형 흡입제, 국소제, 정맥 주사제 등의 형태가 있으며 한 연구에서는 설하형태가 경구 형태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루타치온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이면 주의해야 하며, 드물기는 하지만 알레르기나 기관지 수축, 호흡 곤란 복부 팽만감, 경련 등을 유발하거나 가려움증과 피로감, 갑상선 기능 장애, 신장 기능 저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