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삼의 효능 및 활성 성분 다양한 활용법과 주의점

해삼은 일부 아시아 및 중동 문화에서 진미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수 세기 동안 감염증과 상처 치유, 심혈관 질환 등을 치료하는 약용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해삼에 풍부한 단백질은 혈당 수치를 관리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에게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콜라겐이 풍부하면서도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혈관 탄력을 높이고 관절 건강과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해삼 영양성분과 효능

해삼은 황산 콘드로이틴과 트리테르페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항염증제일 뿐만 아니라, 체 벽에 풍부한 단백질은 약 70%가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어 결합 조직과 피부 탄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삼에 풍부한 황산 콘드로이틴과 트리테르페노이드, 카로티노이드 등은, 강력한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습니다.

 

해삼 효능
해삼 멍게 회

 

해삼 활성 성분

해삼은 단백질과 양질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해삼에는 글리신과 글루탐산, 프롤린 등의 아미노산, 스테아르산과 네르본산, 아라키돈산 등의 몸에 좋은 지방산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체벽에는 아미노산과 지방산, 콜라겐이 풍부하고, 비타민 E와 소량의 GABA, 비타민 C가 들어 있어, 임산부와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삼 효능

해삼을 섭취하면 에이코사펜타엔산(EPA) 수치를 높일 수 있어 각종 심혈관 질환을 방지하고 상처 치유와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EPA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라이신과 아르기닌이 풍부해 혈류를 개선하고, 글리신을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여성
피부 미인

 

피부 건강

해삼의 끈적끈적한 체벽이 최대 70%는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 탄력을 높이고 연골생성에 도움을 주어 관절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콜라겐은 나이가 들면서 매년 생산 효율이 1%가 손실되므로, 보충제 형태로 해삼을 섭취하면 피부 건조와 잔주름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 기능 개선

단백질이 풍부한 해삼은, 아르기닌과 트레오닌, 페닐알라닌, 이소류신, 티로신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과 글리신과 알라닌, 프롤린, 티로신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근육 합성과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안드로겐 호르몬을 생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안드로겐은 남성의 생식 기관을 발달시키고 생식능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므로 불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통증 완화

해삼에는 근육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는 콘드로이틴 황산염이 풍부해 관절염으로 인한 관절 통증과 근육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통 의학에서도 말린 해삼은,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골관절염과 근육통을 완화하는 데 사용해 왔습니다.

 

해삼 먹는 법
건해삼

 

해삼 활용법과 주의점

해삼은 흔히 멍게와 함께 회로 즐겨 먹지만 젓갈로 담거나 건조형태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특히 해삼은 일부가 잘려도 죽지 않고 재생하는 극피동물로 수 세기 동안 민간요법과 전통 의학에서 약재로 사용해 왔으며, 체벽이 점액질은 콘드로이친을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항염 작용을 통해 노화 방지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므로 화장품과 기능성 보충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해삼 약용 시 주의점

해삼의 효능에 관한 연구는 일반적으로 인간이 아닌 설치류를 대상으로 했습니다. 또한, 해삼은 항응고 특성이 있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목적으로 보충제 형태로 복용하기도 하지만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사용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의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갑각류나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교차 오염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