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룰로스 효능 및 용도, 대사 경로와 주의점

알룰로스는 일부 과일과 곡물에서 소량 발견되는 천연 과당으로, 흔히 설탕 대용 저칼로리 감미료로 판매됩니다. 알룰로스는 화학적 구조도 설탕과 유사해 거의 유사한 기능적 특성과 맛과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열량은 1/10에 불과하고 혈당 수치를 높이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포도당과 인슐린 기능을 촉진하고 체중과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룰로스 효능 및 부작용

알룰로스는 감미도를 가진 천연당으로 일반 설탕과 거의 유사한 맛과 기능적 특성이 있으며 물에 쉽게 용해돼 흔히 설탕 대용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열량이 적은 알룰로스는 감미료 중에서도 가장 부작용이 적고, 체중과 체지방 제거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당이나 인슐린 수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당뇨병 관리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룰로스 효능
알룰로스 커피

 

알룰로스 효능

알룰로스는 체지방과 체중 증가를 방지하고, 비만 및 렙틴 결핍 환자의 지방 조직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알룰로스를 섭취하는 환자는 다른 감미료를 사용하는 환자보다 뱃살이 덜 찌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알룰로스는 신진대사를 자극하면서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 호르몬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당조절

알룰로스는 혈당을 낮추고 당뇨병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룰로스는 혈당 지수가 낮으면서도, 인슐린 생산을 담당하는 췌장의 베타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비만과 고혈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식사와 함께 알룰로스를 섭취하면, 섭취 후 30~60분 만에 혈당이 눈에 띄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강 검진 하는 남성
간 질환 환자

 

간 건강

알룰로스는 지방 합성을 담당하는 효소를 감소시켜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지방간을 방지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알룰로스 보충제는, 체중과 체지방량을 줄이는 동시에 간에 지방 축적을 감소시켰을 뿐만 아니라 간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이고 기능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알룰로스 대사 경로

알룰로스는 단당류이므로 섭취 후에도 소화가 일어나지 않고 소장에서 빠르게 흡수되어 대부분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14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5~20g의 알룰로스를 섭취한 사람은 66~79%의 알룰로스가 소변을 통해 배출됐으며, 대장에서는 낮은 수치의 알룰로스 미생물 발효성만 보고되었습니다.

알룰로스 활용 및 용도 주의점

알룰로스는 설탕과 달리 입안에서 대사 되지 않아 충치 및 기타 치아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알룰로스는 무화과, 건포도, 밀, 메이플 시럽, 당밀에서 발견되는 자연 발생하지만, 오늘날에는 대부분 박테리아를 사용하여 과당으로부터 대량으로 만들어지며 감미료 또는 식품 첨가물의 형태로 제공됩니다.

 

알룰로스 용도

알룰로스는 청량음료와 샐러드드레싱,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베이커리 등의 라벨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빵이나 케이크와 같은 제품의 증점제와 안정제로도 사용됩니다. 또한, 알룰로스는 저탄수화물이고 혈당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케토제닉 제품에 널리 사용되지만 다른 감미료보다 훨씬 더 비싼 경향이 있습니다.

 

알룰로스 주의점
알룰로스 먹는 법

 

알룰로스 주의점

알룰로스와 같은 인공 감미료는 사람마다 내성이 다르게 나타나기는 하지만 너무 자주 섭취하면 더 단것에 대한 갈망을 높일 수 있으며, 덜 단 음식에 대한 내성을 잃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알룰로스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대부분의 다른 인공 감미료와 마찬가지로, 가스가 차거나 팽만감, 메스꺼움 등의 위장 불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