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원인 및 치료 좋은 음식

갑상선은 우리 몸에서 신진대사에 관여하여 에너지 생성과 체온 조절에 관여하는 내분비계 기관으로,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갑상선에서 분비하는 갑상선 호르몬에 균형이 깨지고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평소와는 다르게 추위를 타거나 쉽게 피곤해지고 많이 먹지 않는데도 살이 찐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 기능

갑상선은 주요 호르몬인 티록신(T-4)과 트리요오드티로닌(T-3)을 만듭니다. 이 호르몬은 신체의 모든 세포에 영향을 미치고 지방과 탄수화물을 사용하는 속도를 조절하며, 에너지 생성과 체온 조절에도 관여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초기는 눈에 띄는 증상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혈관계 질환과 같은 전신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갑상선기능저하증 주요 증상과 원인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증상은 상태의 중증도에 따라 다르게 발생하지만 보통 증상은 천천히 장기간에 걸쳐 발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피로와 체중 증가와 같은 특징적인 증상을 거의 느끼지 못할 수 있으며 증상이 생기더라도, 나이 때문이거나 힘들어서 생긴 증상으로 생각할 수도 있으며 병증이 진행될수록 다양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주요 증상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대사 기능 저하가 주요 증상으로, 쉽게 피곤해지고 손발 발이 차고 잘 부어오릅니다. 또한, 근육통과 팔다리의 저림, 식욕 저하로, 음식을 적게 먹어도 체중이 증가하고 피부가 창백해지고 건조해집니다. 또한, 쉰 목소리나 어눌한 말투, 기억상실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여성은 내분비 이상으로 무배란, 월경 과다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
갑상선 이미지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일차적 원인 또는 이차적 원인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주요 원인은 하시모토병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으로, 갑상선에 직접 영향을 미치고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방해하거나 적게 생성하는 것입니다. 2차 원인은 뇌하수체가 기능을 부전이라는 것인데, 이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을 갑상선에 보내어 갑상선 호르몬의 균형을 맞출 수 없게 됩니다.

 

하시모토병과 항암 치료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하시모토병이라는 자가면역질환으로, 면역 체계가 건강한 갑상선을 조직을 공격해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방해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갑상샘항진증이나 질병으로 인한 갑상선 제거 수술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 능력을 낮출 수 있으며, 암을 치료하는 방사선은 갑상선에 영향을 미치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갑상선기능저하증
어린이 생기는 갑상선기능저하증

 

어린이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저하증을 가진 일부 어린이는, 선천적으로 갑상선 기능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기도 하며, 드물게는 뇌하수체가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생성하지 못해 발생하는 때도 있습니다. 임신 중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치료하지 않으면 유산, 조산 및 자간전증 일으키거나 혈압을 높일 뿐만 아니라 태아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 좋은 음식과 해로운 음식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치료는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인공 갑상선 호르몬 제로 보충해야 하는 데 원인과 증상에 따라 조절해야 합니다. 특히 암 치료 등으로 갑상선을 수술적 제거한 경우나 갑상샘항진증 치료로 방사성 요오드치료로 인한 갑상선기능저하증이면, 갑상선 기능이 회복될 가능성이 없으므로 갑상선 호르몬을 평생 적절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 약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으로 요오드가 풍부한 해조류를 꼽을 수 있지만, 우리는 평소에도 다양한 해산물을 먹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연어나 참치, 꽁치와 같은 등 푸른 생선과 양파, 부추, 셀러리, 미나리, 늙은 호박, 보리, 현미와 같은 통곡물, 브로콜리, 시금치, 피망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에 해로운 음식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좋은 음식도 중요하지만 피해야 할 음식도 있습니다. 밀가루 음식에 들어 있는 글루텐 성분과 가공식품, 패스트푸드는 갑상선기능저하증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또한, 피해야 할 음식에는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와 녹차, 홍차 등의 차와 가공식품, 당류, 밀가루 음식과 기름진 음식 등 열량이 높은 음식은 피해야 하며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