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증 증상과 원인, 예방과 치료에 좋은 음식

담석증은 담즙을 저장하고 농축하는 담낭에 결석이 생성돼 담관을 막고 염증과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담석은 담낭에 저장된 담즙이 침착돼 돌처럼 굳어진 것입니다. 담즙은 지방질의 분해와 소화를 도울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대사와 노폐물 배출 등의 다양한 기능을 하므로 담낭에 결성이 형성되나 문제가 생기면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차례

담석증 원인 및 증상과 유형

담석증 원인

담석증 증상

담석증 합병증

담석증 치료

담석증에 좋은 음식

 

담석증 원인 및 증상과 유형

담석증은 담낭 내에 담석이 형성되는 질환으로, 담석은 담즙 성분이 농축되고 침착되어 담낭 내에서 결정이 형성되고 커지면서 담낭이나 담낭관을 막고 염증과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담석은 형성하는 성분에 따라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성 담석으로 나누며 대개는 크기가 작아서 별 증상이 없어, 대부분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담석증 증상
심한 복통을 유발하는 담석증

 

담석증 원인

담석증을 유발하는 담석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담 즙액에 콜레스테롤이 지나치게 높은 경우로, 담즙이 과다하게 포화해 담석이 형성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담 즙액에 들어 있는 성분이 지나치게 높아지거나, 담 즙액의 pH 값이 낮아질수록 콜레스테롤 결정체가 형성되기 쉬우므로 담석이 생길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담석증은 주로 장기간의 과도한 고지방 섭취와 나이, 비만, 콜레스테롤 저하제 복용 등으로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과 고콜레스테롤혈증 등의 기저질환과 유전도 담석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과도한 에스트로겐 분비와 식이요법이 담즙 내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남성보다 여성에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담석증 증상

담석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심한 복통으로 복통이 하도 심해서, 분만 시 느끼는 산통과 유사하다고도 합니다. 특히 담석이 담낭관을 따라 이동하면서 담관을 막으며, 담낭의 압력을 증가시켜 통증을 유발해, 윗배에 갑작스러운 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오른쪽 어깨나 등 쪽으로 퍼지기도 하며, 통증은 식사 후나 밤에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담석증 환자
담석증 증상

 

담석증의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명치나 오른쪽 윗배에 심한 통증이 발생해 짧게는 15분 이상, 길게는 온종일 지속하는 때도 있으며 통증이 등 쪽으로 뻗치기도 합니다. 극심한 통증 외에도, 메스꺼움과 발열, 오한, 구토, 소화불량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5시간 이상 증상을 유발하거나 황달 증상이 보이면 진단을 받아보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석증 합병증

담석은 담석관뿐만 아니라 췌장 관을 막아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담도에 쌓여 역류, 염증, 출혈 등의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담낭염을 치료하지 않으면 담낭의 조직이 괴사 하거나 찢어질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하면 급성 췌장염, 담도염, 담도 돌기 등의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큰 담석은 담낭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담석증 치료 및 좋은 음식

담석증 치료는 담석 위치나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특별한 증상 없이 우연히 발견된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변화를 관찰하면 됩니다. 하지만, 통증과 발열, 황당 증상 등이 나타나거나, 담석 크기가 3cm 이상으로 커지고 염증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면 내과적 치료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담석증에 좋은 음식
담석증에 좋은 통곡물과 채소

 

담석증에 좋은 음식

담석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고 폭음과 폭식을 금하고 카페인과 탄산음료와 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지방 음식을 줄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미보다는 현미나 잡곡밥이 좋고, 채소와 과일 등을 자주 먹는 것도 담석증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