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 효능 다이어트와 대사증후군 예방과 주의점

아로니아는 북미가 원산지인 낙엽 관목으로 예로부터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질병을 치료하는 약으로 활용했으며 나무껍질은 수렴제로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아로니아 열매는 폴리페놀과 비타민 C가 풍부해 혈액 순환과 면역력 향상, 고혈압과 당뇨병, 대사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다이어트와 대사증후군 예방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아로니아 효능 다이어트와 대사증후군 예방과 주의점

 

아로니아 영양 성분과 효능

 

아로니아는 안토시아닌, 프로안토시아니딘, 페놀산,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며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해 다이어트와 대사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될 있습니다. 또한, 소화기와 혈관 기능을 개선해, 면역력을 높이고, 고혈압과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아로니아 영양 성분과 효능
  2. 아로니아 영양 성분
  3. 아로니아 효능 5가지
  4. 면역력 향상
  5. 심혈관 건강
  6. 대사증후군 예방
  7. 당뇨병 관리
  8. 다이어트 효과
  9. 아로니아 먹는 법과 주의점
  10. 아로니아 주의점

 

아로니아는 다양한 베리류 중에서도 폴리페놀이 가장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프로시아니딘, 안토시아니딘, 페놀산 함량이 높지만, 플라보놀은 적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아로니아의 폴리페놀은 발달과 숙성 과정에서 크게 변하며, 덜 익었을 때 폴리페놀 함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아로니아 영양 성분

아로니아에는 프로안토시아니딘과 타닌, 케르세틴, 클로로겐산, 에피카테킨, 플라반-3-올, 말비딘, 안토시아닌, 페놀산, 플라보놀 등 폴리페놀과 당분, 유기산 등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B, C, K, 칼슘, 칼륨, 철분, 인, 아연 등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아로니아 효능 5가지

 

아노니아와 다양한 건조 베리류

 

  • 면역력 향상

아로니아에는 비타민 C와 안토시아닌 미네랄과 섬유질 등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소화기 건강과 면역력 강화에 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서도 아로니아 추출물은 안토시아닌과 엘라그산, 미리세틴 등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억제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심혈관 건강

아로니아에는 안토시아닌과 페놀산, 섬유질 등이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류를 개선해 심혈관 질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8주 동안 아로니아 주스를 마신 경증 고혈압 환자는 혈압이 적정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 대사증후군 예방

아로니아는 프로안토시아니딘, 안토시아닌, 페놀산, 플라보놀, 플라바놀 등 폴리페놀이 풍부해 고혈압과 당뇨병, 비만 등 대사증후군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아로니아는 이상지질혈증, 혈전증, 고혈압, 비만, 포도당 대사 장애, 전염증성 질환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당뇨병 관리

아로니아는 인슐린 저항성을 줄여 포도당 대사를 개선하고 혈당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고 혈당 급증과 하락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아로니아 주스를 섭취한 사람은 혈당 강하작용과 급증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다이어트 효과

아로니아에는 식이섬유와 안토시아닌 등이 풍부해 지방과 탄수화물 대사를 촉진하고 체지방 축적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로니아에는 클로로겐산과 카테킨도 함유돼 있어 지방과 탄수화물 흡수를 억제하고 체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로니아 열매와 주스

 

아로니아 먹는 법과 주의점

아로니아에는 폴리페놀과 비타민 C, 유기산 등이 풍부해 강한 신맛과 떫고 쓴맛이 나기 때문에 보통 신선한 과일을 그대로 먹는 경우는 드물고 건조나 분말, 주스, 시럽, 잼, 젤리, 과일 차, 와인을 만드는 재료로 널리 사용됩니다. 아로니아 권장량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생과를 기준으로 20알 주스는 1~2컵, 분말은 1~3g을 하루 1~2회 복용할 수 있습니다.

 

  • 아로니아 주의점

아로니아는 타닌과 섬유질 함량이 높아서 가스가 차거나 속 쓰림 복통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과 변비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주의해야 하며 다양한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어 처방 약을 먹는 경우 관련 의와 상의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