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은 최고의 식물성 단백질(plant protein)

콩은 최고의 식물성 단백질(plant protein) 식품이며 단백질의 보고입니다. 콩의 단백질 함량은 어떤 농작물과 비교해도 월등하며, 육류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콩은 세계인이 사랑하는 식품으로 세계적인 장수마을의 식단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장수식품이기도 합니다. 오랫동안 인류와 함께 해온 콩이 근래 들어 특별히 슈퍼 푸드로 거듭난 것은 많은 연구결과를 통해 항암 효능과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콩, protein, 유청단백질, 식물성 단백질, plant protein


대두로부터 분리된 아이소 플라본 화합물 중의 하나인 제니스테인(genistein), 대두와 이집트콩과 같은 콩에 많으며 두부와 같은 콩 가공식품에 많이 있으며, 항산화 기능과 항암작용, 아테롬성 동맥경화, 골다공증을 억제 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또한 콩 섭취는, 심혈관 질환에도 좋은 영향을 주며, 꾸준하게 콩을 섭취하면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저밀도지방단백질) 수치와 중성지방을 낮출 수 있으며,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고밀도지방단백질(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이것은, 콩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콩에는 등 푸른 생선에 많은, 오메가-3 지방산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콩 섭취는 뼈 건강에도 좋아서, 골밀도를 높이고 유지하게 하여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콩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아이소 플라본이 뼈의 파괴를 막고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 예방하는 것입니다.

 

콩, protein, 유청단백질, 식물성 단백질, plant protein


얼마 전에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에 실린,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 국민들의 선호도가 높은 콩은 백태와 서리태, 흑태, 서목태 등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콩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은 조리방법에 따라서 최대 7%까지 차이가 났으며, 이들 콩은, 조리 이전 상태에서는 단백질 함량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은 콩은 서리태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콩의 단백질 함량은 조리방법에 따라서 많이 달라서, 삶은 콩, 볶은 콩, 생콩의 순서로 단백질 함량이 높은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삶은 콩은 생콩의 67%, 볶은 콩은 23% 단백질 함량이 증가했으며, 특히 콩에 들어 있는 성분 중에는, 반드시 식품을 통해서만 섭취해야 하는 트립토판 등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품에서 섭취하는 아미노산은, 20가지 정도 되지만 그중에서도 체내에서 충분한 양이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것이 필수 아미노산 입니다.

 

콩, protein, 유청단백질, 식물성 단백질, plant protein


콩은 흔히, 밭에서 나는 소고기로 불릴 만큼 단백질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콩 단백질에는, 필수 아미노산중 몇 가지가 빠진 불완전 단백질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는 글루탐산 아미노산이 가장 많이 들어 있으며, 트립토판과 메티오닌 아미노산은 소량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예전에 트립토판이 검출되지 않았던 기존 연구결과와는 달리 이번 연구에서는 미량의 트립토판이 검출됐던 것입니다. 새로 검출된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의 원재료인 행복물질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