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조절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과 치료

충동조절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과 치료

충동조절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본능적인 욕구가 지나치게 강하거나 자기방어 기능이 약해져서 스스로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는 정신장애의 한 가지로 보고 있으며, 분노조절 장애, 외상 후 격분장애 등으로도 표현하고 있습니다. 충동조절장애는, 정신적 고통이나 충격 이후에 부당함, 모멸감, 좌절감, 무력감 등이 빈번하고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부적응 반응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말 합니다.


충동조절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과 치료


충동조절장애 증상은 병적 도박과 병적 방화, 병적 도벽을 비롯하여 간헐성 폭발장애, 쇼핑중독·마약중독·인터넷 중독 등 모든 중독 장애 증세가 충동조절장애에 포함된다는 것입니다. 병적인 도박의 경우에는 도박을 중단하지 못하고 문제를 회피하는 수단으로서 도박을 계속하게 되고, 병적방화는 불을 지르는 행위에서 쾌감을 느끼게 되고, 병적 도벽 증상에서는, 물건을 훔치고 사용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훔치는 행위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나타나는 충동조절장애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은, 자신에게 부당함과 같은 인생의 스트레스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삶에서 매우 위협적인 사건이 발단이 되어 발생 원인이 되어 충동조절장애 증상으로 나타나는 외상 후 스트레스와는 달리, 예외적으로, 신체적인 손상이 아닌 기본적인 신념의 위반이라는 점에서 트라우마틱 한 경험을 하게 된다는 점에서는, 분노조절장애 증상과 외상 후 스트레스와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충동조절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과 치료


충동조절장애 증상

충동조절장애 중에서도 분노조절장애 증상은, 정신과적 상담을 통해서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우울증, 불안장애, 기타 적응장애와는 구별하여 진단하고 치료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분노조절장애 증상에서도, 충동적인 분노 폭발 형 증상과 습관적 분노 폭발 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충동적인 분노 폭발형 증상으로 구분되는 충동조절장애는, 흔히 말하는 다혈질 스타일을 말하고 있으며, 어떤 사건에서 도저히 화를 참을 수 없어 분노가 폭발하게 되는 형태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습관적 분노 폭발형의 특징은, 목소리가 크면 이긴다는 스타일로, 분노 표출이 효과적이었던 것을 검험을 통해서 느끼게 되고 시간이 갈수록 분노 표출 빈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충동조절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과 치료


충동조절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

충동조절장애 증상은, 충동을 억제하면 할수록 정신적 긴장이 더 커지게 되므로 참지 못하고, 실행하고 나면서 쾌감이나 만족감, 긴장으로부터 해방감을 느끼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 충동적인 행동은 자아 동조적이며, 실행한 뒤에는 자책감이나 후회, 더러는 죄책감을 느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잘못을 모를 수도 있습니다. 이 같은 충동조절장애 발생 원인은, 정신 역동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 정신사회적 요인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확실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