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합병증으로 생기기 쉬운 뇌졸중

고혈압 합병증으로 생기기 쉬운 뇌졸중

뇌출혈이나 뇌경색과 같은 뇌졸중은 고혈압 합병증으로 인해 생길 위험이 높아지는 질환으로 이런 무서운 질환을 유발할수 있는 고혈압은 비만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다. 성인의 혈압 정상 수치는, 최저 80mmHg에서 최고 120mmHg를 보통 성인들의 정상 혈압 수치로 보고 있지만, 고혈압의 경우에는 성인의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으로 보고 있습니다.

 

고혈압, 고혈압 합병증, 뇌졸중, 뇌출혈, 뇌경색


고혈압 환자 대부분이 본태성 고혈압 환자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고 있지 않지만, 대부분 대표적인 원인으로 고혈압이 있는 가족력을 가진 유전과 식습관, 운동 부족,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 등이 원인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고혈압은 말 그대로 혈압이 높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혈압이 높으면 혈관에서 받는 힘이 많아지게되고 그에 따라 약한 혈관 부위는 터질 가능성이 커지게 되는것입니다.

 


그러므로 고혈압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시 빠른 시일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차성 고혈압인 속발성 고혈압은, 고혈압에 원인이 되는 다른 질환이 주 원인이 되어 고혈압을 발생 시키는 것인데, 주로 각종 질환과 정신불안, 피임약을 장기 복용하는 경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혈압의 증상은 대부분 혈압이 매우 높게 올라갈 때 까지도 별다른 고혈압 자각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고혈압, 고혈압 합병증, 뇌졸중, 뇌출혈, 뇌경색


또한 고혈압 증상을 자각하더라도 약간의 두통이나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코피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무심코 지나가기 쉬운 증상일 뿐입니다. 일상 생활중에 눈이 충혈이 되는 증상이나 피로감을 느끼며 손발이 저리거나 붓는 경우, 뒷목이 뻐근하고 숨이 차면서 두근거리는 호흡곤란 증상을 겪는 경우에 고혈압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만은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체중이 증가함으로써 심혈관계에 부담이 커진다. 평소 체중과 혈압을 자주 측정을 해 미리 고혈압에 관하여 경각심을 가지는 것 또한 혈압의 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혈압 원인인 비만에 좋은 운동방법으로는 빨리걷기와 조깅, 자전거타기, 줄넘기, 계단오르기, 등산, 수영등 주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유산소 운동의 적절한 운동 시간은 하루에 30분 이상 1주일에 적어도 3번 이상은 약간의 숨이 찰 정도의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저염식과 저지방식 섭취, 금주와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더위에는 심장과 혈관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되고 뜨거운 날씨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우리 몸은 체온을 낮추기 위해 혈액을 피부 아래 모세혈관에 쏠리게 되고, 피부 표면까지 순환하는 혈액량을 늘리고자 심장에 더 많은 운동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맥박이 빨라지게 되고 심장에 더욱 많은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혈압이 더 높아져 고혈압 환자에게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또한, 혈압뿐만 아니라 뇌졸중과 심근경색 등, 합병증까지 초래할 가능성을 높이게 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