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에 많은 캡사이신(Capsycine) 효능

고추에 많은 캡사이신(Capsycine) 효능

우리나라 요리의 필수 양념인 고추에는 건강에 이로운 다양한 영양 성분이 많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중 캡사이신(Capsycine) 성분은 알칼로이드의 일종으로 매운맛을 내는 고추의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고추가 캡사이신을 만들어 내는 이유는 다른 동물이나 식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추에 많은 캡사이신(Capsycine) 효능

 

캡사이신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한편 뇌신경을 자극해 엔도르핀을 분비시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역할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우울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신도 모르게 매운 음식을 찾고 고추를 먹으면 땀이 나면서 기분 전환이 되고 갱년기에 생기는 우울증을 개선에 주고 만성경추통증의 진통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고추의 외피보다도 고추씨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열을 가해도 매운맛이 줄어들지 않아 다양하게 가공을 하여 먹을 수 있어 기름을 짜서 쓰고 있습니다. 고추씨기름에는 30% 가까이 되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예방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줄 뿐만 아니라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추에 많은 캡사이신(Capsycine) 효능

 

캡사이신은 침샘을 자극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식욕을 돋우고 비만을 예방하며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캡사이신이 에너지대사와 관련된 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고 지방축적을 막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캡사이신이 통증 전달물질로 알려진 P물질을 없애고 진통 효과를 보인다는 사실이 규명된 후에는 캡사이신을 이용한 진통제 개발 연구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 농업기술원의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고추씨는 항암작용이 뛰어나다고 발표되었습니다. 암을 죽이는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폐암을 비롯하여 무려 6종의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위암 세포는 60%, 대장암세포는 40% 이상을 죽이는 효과가 동물실험으로 확인되면서고추씨를 활용한 의약품과 각종 기능성 식품을 만들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고추에 많은 캡사이신(Capsycine) 효능

 

고추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C를 비롯한 칼슘과 칼륨,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의 경우에는 감귤의 2, 사과의 20배가량 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하루 풋고추 2개만 먹어도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을 다 채울 수 있다는 말까지 있습니다. 비타민이 부족되기 쉬운 겨울이지만 풋고추만 종종 먹어도 쉽게 보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