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종(마늘쫑) 효능 및 생마늘 부작용

마늘종(마늘쫑) 효능 및 생마늘 부작용

각종 요리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마늘은, 중요한 양념일 뿐만 아니라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늘의 효능은 대부분이 알리신 성분에서 비롯되고 있으며 알리신 은 항생제인 페니실린이나 테라마이신보다도 강력한 살균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의 강한 살균작용은 식중독 등 세균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신진대사를 좋게 하며 면역력도 높여주는 강장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종(마늘쫑) 효능 및 생마늘 부작용



마늘 효능

마늘은 살균 효능뿐만 아니라,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고혈압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비롯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늘은 간에서 지방을 만드는 효소 활동을 억제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도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마늘이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여 마늘의 기능성 내용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마늘 민간요법

마늘은 우리의 민간요법에서도 곪는 상처 등에 써 왔으며, 벌레에 물린 데, 버짐으로 인한 탈모, 종기 등에 마늘을 찧어서 환부에 붙이는 방법 등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요법은 마늘의 항균작용을 이용한 것으로, 히포크라테스까지도, 충치로 인한 통증제거, 동물에게 물린 상처 등에 마늘을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슈바이처 박사도 아프리카 진료활동에서 마늘 즙을 이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종(마늘쫑) 효능 및 생마늘 부작용



마늘 외용 방법

마늘은 천연접착제로 개발될 만큼 접착력이 좋아서 생마늘을 찧어서 상처에 외용하기에 좋습니다. 접착력이 좋은 마늘은 다른 어떤 식물보다도 외용으로 사용하기 편리하고 효능이 좋습니다. 마늘의 항균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가열하지 않고 생즙을 외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늘 조직이 손상되어야 알리신 성분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생마늘을 다지거나 으깨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종(마늘쫑) 마늘줄기 효능

마늘은 줄기에도 많은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늘줄기는 마늘과 같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전을 녹이는 효능이 있으며 혈액의 점도를 낮추고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정장작용으로 대장염을 개선하고 건위작용으로 소화가 잘되게 합니다. 또한 우리에게는 마늘종으로 알려진 마늘 꽃줄기는, 복부지방을 줄여주고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내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늘종(마늘쫑) 효능 및 생마늘 부작용


생마늘 부작용

마늘은 혈전을 녹이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어 출혈성 질환이 있는 사람은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또한, 마늘에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여 위벽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위가 약하거나 위염이, 위궤양이 있는 경우에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은 하루에 1~3쪽을 먹는 것이 좋으며 위장이 약한 경우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