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노아 효능 및 성분 먹는 법

퀴노아 효능 및 성분 먹는 법

남아메리카 안데스 산맥에서 자라던 퀴노아는 쌀보다 작은 좁쌀 정도 크기의 곡물로 감자와 옥수수를 비롯해 3대 작물로 재배되던 고대 인디오들의 주요 식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재배 농가들이 사라지면서 퀴노아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기도 했지만, 다른 곡물에 비해 월등하게 높은 영양성분이 재조명되면서 건강식품으로 부상하며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퀴노아는 우유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완전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퀴노아 효능 및 성분 먹는 법

 

퀴노아 효능

퀴노아의 주성분은 단백질로, 16~20정도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을 만큼 고단백 식품이기도 합니다. 퀴노아는 식물로는 드물게 단백질이 풍부하여 고대 인디오들의 주요 단백질 공급원이 되어 왔습니다. 퀴노아에는, 쌀이나 보리, 밀과 같은 다른 곡물과는 달리, 나트륨이 없으며, 글루텐 또한 없기 때문에 글루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은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퀴노아 성분

퀴노아는, 리신과 메티오닌, 아르기닌, 히스티딘 등의 9가지 종류의 필수아미노산이 고르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 인체에 균형적인 영양 공급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퀴노아에 함유되어 있는 리신과 인은, 근육 및 골격을 구성하는 기능으로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으며, 마그네슘 또한 풍부하여 혈압을 적절히 유지하는 기능을 하고, 망간과 셀레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퀴노아 효능 및 성분 먹는 법

 

퀴노아효능, 사포닌

퀴노아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사포닌 특유의 쌉싸래한 맛이 나지만 씹을수록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칼륨과 칼슘, 철분 등의 미네랄 성분과, 라이신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식품으로, 우주인들의 식량에 활용되기도 하였습니다.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한 퀴노아는, 근육 발달과 골격발달에 좋을 뿐만 아니라, 등 푸른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까지 함유되어 있어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퀴노아 잎 효능

퀴노아는 유엔 국제농업기구에서 쌀이나 밀의 대체 식량원으로서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는 식품으로 식이섬유까지도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고혈압과 고지혈증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또한 퀴노아 껍질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잎과 열매의 껍질을 이용하여 샐러드를 만들면 영양과 맛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으며, 혈당지수도 매우 낮아 당뇨 환자에게 특히 좋습니다.

 

퀴노아 효능 및 성분 먹는 법

 

퀴노아밥, 퀴노아 먹는법

퀴노아는 영양이 풍부하여 우유에 버금가는 곡물로 보고 있습니다. 알맹이가 작아 조리가 쉽고, 단백질과 녹말,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여 다양한 요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밥을 지을 때 퀴노아를 넣어지은 퀴노아 밥을 비롯하여 퀴노아를 활용한 요리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퀴노아샐러드, 토마토 퀴노아 수프, 퀴노아 오트밀 그래뉼라, 라타투이를 곁들인 퀴노아, 퀴노아 단호박 크로켓 등 거의 모든 음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