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기름 효능 및 땅콩 영양 성분

땅콩기름 효능 및 땅콩 영양 성분

땅콩은 브라질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기름함량이 높은 작물로, 땅콩에는, 기름이 42~56%, 단백질이 23~32%, 탄수화물이 18~20% 가량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B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땅콩은 자체로 먹기도 하지만 기름을 짜서 쓰기도 합니다. 땅콩기름에는 리놀렌산과 올레산 등,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건강한 기름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땅콩 효능

땅콩을 자주 먹는 사람은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미국 밴더빌트대학 의과대학의 연구팀은, ‘땅콩의 꾸준한 섭취가 사망 위험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바 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땅콩이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을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땅콩 기름 영양 성분

땅콩에는 단백질과 지질, 탄수화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땅콩기름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땅콩기름에 많은 올레산과 아미노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는 효능이 있으며, 땅콩 속껍질에 풍부한 나이아신을 비롯한 비타민B군은 간 기능을 좋게 하여 숙취해소와 피로회복에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높은 식품이기 때문에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땅콩기름 먹는 법

땅콩기름은 생땅콩기름과 볶은 땅콩기름 두 가지가 있습니다. 땅콩을 볶아서 착유한 기름은, 더 고소한 기름으로 볶은 땅콩의 고소한 향과 맛이 그대로 담겨져 샐러드드레싱이나 김밥, 비빔밥, 각종 무침류에 잘 어울리는 기름으로 조리 시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국물요리에도 좋아서, 요리의 마지막에 볶은 땅콩기름을 약간 넣어주면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생땅콩기름

생 땅콩기름은 땅콩을 볶지 않고 그대로 압착하여 착유한 기름으로, 볶은 땅콩기름에 비해서는 맛과 향이 덜하고 고소하지 않지만, 은은한 땅콩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발연점이 높아 일반 식용유처럼 사용해도 좋아서, 각종 튀김이나 전, 볶음, 구이 등의 가열요리에 이용하면 좋습니다.


땅콩기름 올레산

땅콩은 보통 알이 굵은 땅콩은 단백질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볶아서 그냥 먹기도 하며, 과자나 빵 등을 만드는 식품 재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알이 작은 땅콩은 지방 함유량이 더 높기 때문에 땅콩기름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땅콩기름에는 올레산이 40~60%가 넘기 때문에 맛과 냄새가 좋습니다. 땅콩기름은, 주로 샐러드기름이나 튀김, 쇼트닝, 마가린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