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잎, 고수 열매 효능 및 용도

고수잎, 고수 열매 효능 및 용도

고수는 미나리과의 일년생 초본으로 완숙한 열매를 건조한 것을 코리안더(Coriander), 고수라 부르며 향신료와 약재 등으로 쓰고 있습니다. 고수는 잎사귀나 녹색이 나는 미숙한 열매에서 불쾌한 냄새가 느껴지지만 완전히 숙성되고 건조하게 되면 나쁜 냄새가 사라지고 좋은 냄새가 나게 됩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고수는, 비타민C와 칼슘, 칼륨을 비롯한 많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수잎, 고수 열매 효능 및 용도



고수를 요리에 넣어 먹거나 차로 먹게 되면 입맛을 돋우는데 좋습니다. 또한 고수는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복부의 가스를 배출되게 하고 위통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수는 체내에 축척된 독소와 중금속을 제거하는 효능이 뛰어난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외국의 한 대학에서는, 연구를 통해 고수추출물이 식중독균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을 밝혀낸 바 있습니다.


고수 잎을 식용으로 쓸 때는 어린 잎 줄기를 사용하는데, 잎에서 향을 내는 성분에는, 신체의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완화 시키는 등의 효과가 있으며, 두통과 전립선염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C가 다량 함유 되어있으며, 칼슘과 칼륨 등 많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수 잎에 풍부한 성분은, 위장장애와 소화불량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고수잎, 고수열매효능, 고수풀,

 

고수는 위액의 분비를 도와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식욕을 회복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했을 때나 소화 불량, 발열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정신 건강을 맑게 하여 두통을 없애주고, 고혈압, 안면 마비, 혈액 순환에 좋으며 혈액 순환에도 좋습니다. 또한, 생선이나 육류가 가진 비린내를 없애주고 독을 잡아준다고 하여 육류와 생선 저장에 사용하기도 하며, 입 냄새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수는 항균효능이 뛰어나 육류 저장에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고수 잎은 태국이나 인도, 중국과 유럽에서 향신료 등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음식의 비린내를 없애는 용도로 쓰며, 열매는 호유 실이라고 하여 약으로 쓰고 있습니다. 고수 줄기와 잎은, 고수강회, 고수김치, 고수쌈 등으로 조리하여 먹기 도하며 어린잎은 말려서 카레재료로도 쓰고 있습니다.


고수풀, 고수효능, coriander



고수는 다른 약재에 비해서 부정적인 기록이 많은 약재중 하나입니다. 중국의 의학서인 천금방 에서는, ‘오랫동안 먹으면 건망증이 심해진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본초 강목에서도, ‘한약 가운데 백출이나 목단피가 들어 있는 처방을 복용하는 사람은 고수를 먹지 말아야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은 없기 때문에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으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