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과효능 및 동과 차 먹는 법

동과효능 및 동과 차 먹는 법

동과는 박과의 식물로 한방에서는 동아라고 하여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호박의 일종인 동과는 한해살이 덩굴 식물로 노란색 꽃이 피며, 일반 박보다는 크고 겉면은 박과 같지만, 색이 박보다 조금 더 녹색 빛이 짙으면서도 둥글고 긴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과 비슷한 동과는 주로 박처럼 조리해서 먹거나 차로도 마시고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동과차, 동과씨, 동과먹는법



동과 칼로리

동과는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많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동과는 100g당 칼로리가 13kcal로 열량이 낮고 지방 함량도 낮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한 동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부기를 빼주고 나트륨배출과 이뇨작용에도 좋습니다. 동과는 즙을 내서 보관하면 보관이 용이해서, 밀봉한 즙은 최대 열 달까지도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즙을 내어 보관하며 먹어도 좋습니다.


동과 효능

동과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 중에는, 해독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변과 대변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며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흡착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동과를 탕이나 음료로 만들어 먹기도 하며, 찌거나 볶아 먹을 때 식감과 맛은 박과 비슷한 맛이 납니다. 본초 강목에서도 동과는, ‘과육이 하얗고 부드러우며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기미를 없애주며 피부를 광택 있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동과효능, 동과, 동아호박,



동과 차 먹는 법

동과는 무말랭이처럼 채썰기를 하여 건조하여 차로 만들어 두었다가 쓰면 좋습니다. 건조한 동과를 저장해 두었다가 탕차로 달여서 수시로 마시면 좋습니다. 동과는 90%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을 정도로 수분 함량이 높아 갈증 해소에도 효과적이며, 또한 동과 씨는 잘 말려 두었다가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구수한 숭늉 맛이 나는 동과자차는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동과 차 먹는 법

동과는 말려두고 먹어도 좋지만 생동과를 달여 차로 먹어도 좋습니다. 생동과 1과 생강 30g을 넣고 물 1를 부어 40분간 약한 불로 푹 익힌 다음 불을 끄고 20분 정도 뚜껑을 닫아둔 채로 두었다가 수시로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동과 차는 화를 내려주고 부종을 없애주며, 피부 미백 효과를 내고 기미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강이 싫은 사람은 동과와 설탕을 넣고 3시간 정도 약한 불에 달여 물을 마시면 됩니다.


동과효능 및 동과 차 먹는 법



동과 먹는 법 및 주의할 점

동과는 수프나 커리에 사용되며, 볶는 요리, 피클, 잼 등에도 쓰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야채 사용되고 있으며, 속살은 설탕에 졸이거나 참깨, 아몬드와 함께 갈아 먹습니다. 하지만 동과는 열을 내리는 찬 성질이 있기 때문에 평소에 속이 차거나 배탈이 자주 나는 사람,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고칼륨혈증이 있는 사람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