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놀라유 효능 및 발연점, 카놀라유 부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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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놀라유는 유채꽃 씨를 짜서 만든 채종유로, 유채를 유전자 변형을 통해 몸에 해로운 성분인 에루카산이 들어 있지 않은 유채 씨를 통해 채취한 식용유입니다. 카놀라유의 발연점은 240도로 돈가스나 군만두 새우튀김 같은 요리를 하면 좋고, 가볍고 산뜻해 샐러드드레싱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카놀라유에는, 한국인에게 부족 되기 쉬운 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카놀라유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몸에 좋지 않은 포화지방의 비중은 낮아서, 콩기름이나 올리브유의 절반 수준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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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놀라유는 높은 내열성을 가진 오일로, 튀김이나 볶음 등의 고온 요리도 좋습니다. 카놀라유는 안정적인 성질을 가진 오일이기 때문에, 높은 온도에서도 잘 분해되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발화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놀라유는, 기름을 가열했을 때, 연기가 발생하고 분해가 시작되는 온도인 발화점이 식용유 중에서 가장 높은 242°C, 일반적인 튀김온도 보다 더 높을 뿐만 아니라, 해바라기유나 옥수수유, 포도시유에 비해서도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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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놀라유는 복부지방 감소에도 좋습니다.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 대, 캐나다 매니토바 대학교 및 라발 대학교 등 3개 대학 연구기관에서 총 101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참가자들에게 카놀라유, 고올레인산 카놀라유, DHA가 포함된 고올레인산 카놀라유, 옥수수유와 홍화 유를 섞은 혼합식용유, 아마씨유와 홍화 유를 섞은 혼합식용유까지, 5가지의 각기 다른 식용유를 포함한 스무디를 하루에 2차례씩, 4주 동안 섭취하게 했습니다. 모든 참가자는 복부비만과 더불어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거나, 고혈압, 고혈당, 중성지방 등 대사증후군의 발병원인 중 최소 한 가지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대학연구팀이 2년간에 걸쳐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카놀라유를 섭취한 참가자들의 복부지방과 혈압이 눈에 띄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연구진은 카놀라유의 단가불포화지방이 복부 지방 감소와 심혈관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이미 밝혀져 있지만, 다시 한 번 입증된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특히 카놀라유의 단가 불포화지방은 전체 지방의 62%를 차지 할 정도로 양질의 식용유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콩기의 3배로 올리브유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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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놀라유는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캐나다 토론토대 젠킨스 교수 연구팀에 따르면 혈당치가 낮은 식단과 함께 카놀라유를 섭취한 2형 당뇨병 환자들은 당화혈색소 수치가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화혈색소 수치는 혈액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 색소가 얼마나 당화되었는지를 알려주는 수치로, 당뇨병 환자들에게서 높게 나타나는 수치입니다. 또한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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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놀라유는 좋은 점도 많지만 천식환자처럼 피해야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미국 노스웨스턴대학 약대 교수팀에서는 규모가 상당히 큰 연구를 통해 비타민E의 한 형태인 감마 토코페롤이 폐 기능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힌바 있습니다. 감마 토코페롤 형태의 비타민E는 카놀라유와 콩, 옥수수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연구팀은 천식이 있다면 비타민E의 종류를 가려서 먹어야 한다. 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또한 국내 수입량 대다수가 캐나다산 카놀라이며, 대부분이 유전자변형식품(GMO)이기 때문에, 내키지 않는다면 잘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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