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위 간 푸아그라 효능 및 프아그라 요리

거위 간 푸아그라 효능 및 프아그라 요리

거위간 푸아그라(foie gras)는 프랑스 고급요리에 사용되는 크고 지방이 많은 거위 간이나 거위 간을 이용한 요리를 말하며, 서양의 3대 진미로 꼽히고 있습니다. 프아그라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거위양식과는 달리 거위를 거의 움직일 수 없도록 가둬두고 탄수화물과 지방이 많은 사료를 수개월간 강제로 먹이면서 거위 간에 지방으로 가득 채워서 일반적인 거위 간보다 5~10배 커지게 사육합니다. 이처럼 거위 간을 비대하게 만드는 방법이 가바주(gavage)라 하는데 이 사육 방법이 많을 비난을 받기도 합니다.

 

거위 간 푸아그라 효능 및 프아그라 요리


푸아그라는 기름이 많은 식품답게 입안에서 살살 녹는 부드러운 맛과 중후한 맛을 자랑하는 최고급 요리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푸아그라는, 오래 전부터 거위나 오리의 간에 살이 찌게 하는 방법이 개발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게 됐으며, 네로 황제도 푸아그라를 즐겼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후 프랑스로 전파되면서 프랑스 왕실 요리로 정착하게 되면서 널리 퍼지게 됐습니다. 프아그라는 서양에서는 중요한 파티가 있거나 성탄절을 맞게 되면 풍요로운 삶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며 고급 요리로 마련되고 있습니다.

 

푸아그라,프아그라,프와그라


푸아그라는 진미로 꼽히기도 하지만, 강제로 거위에게 먹이를 먹이고, 인위적으로 간을 살찌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은 세계적으로 많은 논란이 되기도 합니다. 거대한 거위 간을 얻기 위해서 거위를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시킨 채 많은 사료를 강제로 먹여 사육하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동물 학대라는 비난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미국 캘리포니아 같은 곳에서는 주정부에서 푸아그라 판매를 금지하는 법안을 만들어 실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푸아그라,프아그라,프와그라,푸아그라효능


최고급 요리에 사용되며 서양의 3대 진미로 꼽히고 있는 푸아그라는 사육방법 때문에 비난을 받기도 하지만,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푸아그라에는, 비타민 A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몸에 좋은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 혈관 장애를 예방하는 등 영양학적으로도 뛰어난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거위고기는 성장기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기력을 돋우고 보혈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푸아그라,프아그라,프와그라,푸아그라효능,프아그라요리


푸아그라 요리는, 생강 빵과 포트와인소스를 곁들인 푸아그라는 배를 와인에 졸이고, 달콤한 맛이 나는 포트와인소스로 지방이 많은 거위간의 느끼한 맛을 없애 담백한 맛을 살립니다. 여기에 푸아그라 고유의 맛을 살리기 위해 향이 강하지 않은 부드러운 느낌의 소스를 사용하여 가볍게 구워내는, 푸아그라는 캐비어, 트러플과 함께 세계3대 진미로 꼽히고 있는 최고급 요리입니다.

 

푸아그라,프아그라,프와그라,푸아그라효능,프아그라요리,푸아그라요리


푸아그라를 먹는 법은 주로 구운 빵에 발라서 전채 요리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며, 스테이크처럼 구워서 둥근 메다이옹 모양으로 잘라서 뜨거운 불에 구워 통째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푸아그라는, 프랑스에서도 알자스 지방이 대표적인 푸아그라의 산지인데, 알자스 지방이 푸아그라의 주요 산지가 된 것은, 오래전에 알자스 지방으로 이주한 유대인이 거위와 오리를 키우다가 자연스럽게 만들게 되면서, 이곳에서 생산된 푸아그라를 최고급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