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 차 효능 및 성분 건구기자 먹는 법

구기자 차 효능 및 성분 건구기자 먹는 법

구기자는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하거나 차로 우려 마시고 있습니다. 특히 구기자는, 하수오, 인삼 등, 몸에 좋은 고급 약재와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구기자에는 베타인과 제아잔틴, 카로틴, 티아민, 비타민 A, B1, B2, C 등의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많은 증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구기자는, 줄기의 모양이 버드나무와 비슷하게 생겼다고 하여, 구기라는 이름으로 불려 왔는데, 꽃과 열매, 줄기, 뿌리까지도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특히, 구기자는 충남 청양군에서 나는 청양구기자가 많이 알려져 있으며 해마다 축제도 열리고 있습니다.

 

구기자 차 효능 및 성분 건구기자 먹는 법


구기자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폴레페놀과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통한 성인병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주며, 기미나 주근깨를 예방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등 미용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중금속을 배출되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P로 불리는 루틴과 헤스페리딘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압을 낮추고 안정시켜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여성의 호르몬 균형을 잡아 주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차,구기자,구기자효능,구기자먹는법,구기자의효능,구기자가루


구기자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간세포의 손상을 억제하며 간을 보호하는 효과를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항노화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서, 몸속의 독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늦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구기자에 풍부한 베타인 이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 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다이어트 차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베타인은 호모시스테인인의 과도한 축적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억제하며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구기자는 오래된 건조성 피부염이나 건조성 가려움증에 효능이 있어 차로 복용하면 호흡기 점막을 촉촉하게 해주고 가래를 없애주며 마른기침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구기자 잎에는, 베타인과 루틴, 비타민C가 풍부하여, 민간에서는 간장 건강을 위한 민간약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한방에서는 구기자 열매를 구기자, 뿌리는 지골피라 하여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구기자 잎을 쪄서 건조한 구기자 잎차는, 건조한 구기자와 함께 우려 마시면,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회복과 강장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차,구기자,구기자효능,구기자먹는법,구기자의효능,구기자가루,건구기자


구기자를 섭취 하는 방법은 다양하여, 구기자를 말린 건구기자를 우려서 차로 약용하기도 하며 생과를 먹기도 합니다. 생 구기자는 처음에는 달콤하지만 나중에는 쓴 맛이 나지만, 건구기자를 이용해 구기자차를 마시면 구수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 목적으로 구기자를 먹는다면 구기자 분말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기자분말을 섭취 할 때는, 성인기준으로, 한 숟가락 정도씩 섭취하거나, 티스푼으로 하여 세 번으로 나눠서, 그냥 섭취해도 좋지만 물이나 우유, 요구르트 등에 타서 마셔도 좋습니다.

 

구기자차,구기자,구기자효능,구기자먹는법,구기자의효능,구기자가루,건구기자,구기자차효능


구기자는 어린잎을 채취하여 밥에 쪄서 나물로 먹거나 된장국 등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열매는 생식도 하지만, 말린 건구기자를 이용하여, 차로 섭취하고 있는데 물 양을 조절하여 구기자차로 마시거나, 물 양을 조절하여 구기자 물로 우려내어 물처럼 연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건조한 건구기자 20~50g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2리터 정도의 물에 넣고 끓이다가, 구기자 물이 끓기 시작하면 센 불에서 약한 불로 줄여, 30분에서 1시간 정도 더 끓인 다음, 식혀서 구기자는 건져내고 냉장 보관하며 마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