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채소 상추 효능 및 상추씨앗, 상추 기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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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추는 한국인이 가장 즐겨 먹는 쌈 채소중 하나로 싱싱한 상추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쌈으로 먹는데 아삭 아삭 씹어 먹는 맛은 일품이다. 또한 상추는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아서 삼겹살을 먹을 때 빠지지 않고 먹고 있습니다. 상추는 불면증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으며 정력증강 효과 요즘 상추가 제철을 맞았다. 상추가 화병을 풀어주고, 뇌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추는 샐러드나 쌈, 겉절이로 먹고 있으며 즙을 내어 먹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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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추를 재배한 역사는 기원전 4500년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이는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 벽화에 작물로 기록되어 있으며, 페르시아 왕의 식탁에 오르기도 했다는 기록이 남아있으며, 그리스와 로마시대에도 주요 채소로 재배된 기록도 남아 있을 정도로 그 재배 역사는 아주 오래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경기도, 경상도에서 많이 재배되며 잎 상추, 결구상추 위주로 많이 생산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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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추에는 섬유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히 하여 장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장내 환경을 개선시키고, 장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 배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하여 숙변 해소 및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상추에는 피를 만드는 요소인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을 증가시키고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어, 혈액 생성을 촉진하여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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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혈은 체내에 철분, 엽산, 비타민 등이 부족하게 되면서 체내 혈액이 부족하게 되고, 혈액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혈액 생성에 문제가 발생하며 나타나게 됩니다. 상추에는 비타민 A, C 등 각종 비타민과 더불어 철분, 엽산,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상추는 혈액 생성에 필수적인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시키고, 철분의 체내 흡수율을 상승시켜 혈액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상추에는 비타민 A와 루테인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상추는 강력한 항산화 색소를 함유하고 있어 자외선으로 부터 눈의 점막을 보호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의 시력을 보호하며, 안구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상추는 시력 보호에 필수적인 성분인 로돕신 성분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 감소 및 시력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상추는 안구 건조 증, 황반변성, 백내장과 같은 각종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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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추에는 신경안정과 진통, 최면 작용이 있는 락투카리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상추를 먹고 나면 일시적으로 졸음이 오기도 합니다. 특히 싱싱하고 시원한 상추를 먹으면 일시적으로 잠시 졸음은 올 수도 있지만, 그 이후에 는 머리가 맑아지고 뇌 활동이 좋아져서 오히려 총명하게 되고 기억력이 좋아지게 됩니다, 상추 잎을 뜯고 나면 우유처럼 하얀색의 액체가 흘러나오는데, 이 성분이 주로 락투카리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쓴맛이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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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추는 가정에서도 기르기가 쉽습니다. 상추씨앗과 같은 잎채소 종자는 파종한 지 1주일에서 10일 정도 되면 새싹이 나오고, 20일 정도가 지나면 수확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씨앗이 작은 상추씨앗이나 케일 씨앗 등은 종자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흙을 얇게 덮어주어야 발아 할 수 있습니다. 흙을 덮을 때는 상추씨앗 지름의 3배 정도 깊이가 적당하며 파종이 끝난 뒤 물을 충분히 주고, 따뜻한 곳에 두었다가 싹이 트면 햇빛이 드는 곳으로 옮겨 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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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추는 민간에서, 상추 줄기에서 나오는 하얀색 액체가 남성의 정액과 비슷하다고 하여, 상추가 정력을 좋게 하는 것으로 믿어 왔습니다. 특히 고추 밭이랑 사이에 심은 상추는 정력 증강 효과적인 것으로 믿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속설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히려 상추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냉한 사람이 너무 많이 먹으면, 냉증이 생기거나 더 심해 질수 있으며, 산모가 너무 많이 먹으면 아기가 푸른 변을 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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