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박하차 효능 및 성분 박하 먹는 법 본문

건강, 음식, 효능

박하차 효능 및 성분 박하 먹는 법

시토스 2019. 3. 19. 21:24

박하차 효능 및 성분 박하 먹는 법

박하는 상쾌한 향기가 좋아 향신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약재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박하는 차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음식에 향을 첨가하기도 하는데, 유명한 박하사탕이 있습니다. 박하사탕은 입안을 쏴하게 하면서 나는 향기는 입 냄새를 없애주기도 합니다. 영어권에서는 박하를 민트라고 하여, 국가와 지역에 따라 각기 다른 식물을 지칭하고 있지만, 박하 과의 허브식물을 총칭하기도 합니다. 박하는 동양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특히 서양에서는 오래전부터 향료, 약용, 식용, 음료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박하차 효능 및 성분 박하 먹는 법


박하는 강한 생명력을 가진 식물로, 환경에 잘 적응하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기르기 쉽습니다. 무더운 여름이나 장마에도 잘 견디고 추운 겨울에도 월동이 가능한 식물입니다. 박하는 봄, 가을에 주로 수확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특유의 강한 향과 함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식품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박하는, 다른 허브 식물에 비해 향기가 강하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하기 보다는 주로 차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박하,박하차효능,박하효능,박하차,박하키우기


박하 차에는 멘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염 작용 및 항바이러스 효능이 뛰어나 기관지를 강화시키고 보호하며, 기관지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박하에는 멘톤, 이소멘톤, 캄펜, 리모넨, 수지, 소량의 타닌, 로즈마린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맥박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며,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리모넨 성분은 머리를 맑게 하고 기분을 상쾌하게 하여 마음의 안정을 주고 불면증 개선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박하,박하차효능,박하효능,박하차,박하키우기,박하민트


박하는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심신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우울증, 초조함, 불안감 등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박하를 꾸준히 섭취하면, 심신을 안정 시켜주고 정신을 맑게 하며 숙면을 이룰 수 있게 하여 불면증 완화에도 좋습니다. 특히 비염이 심한 사람이 박하 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모세혈관의 확장 및 땀샘 분비 촉진으로 피부 속 열 발산을 확산시켜 부어 있는 코 점막을 안정시켜 주어 비염 증상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박하 차는 강력한 항염 작용 및 항바이러스 작용으로 구강 내의 세균 번식을 억제하고, 구강 내 잇몸과 치아에 발생한 염증을 완화시켜 주며, 구취 제거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박하를 풍열을 발산하는 약재로 응용하고 있으며, 감기와 비슷하면서 열이 나고 머리 눈 코 구강 인후 등 인체 상부의 염증이 나타나는 증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박하는 맛이 맵고 강한 방향과 박하유의 휘발성으로 소량만 복용해도 중추신경을 자극하면서 모세혈관을 확장하여 땀의 분비를 촉진하여 해열작용을 하게 됩니다.

 

박하,박하차효능,박하효능,박하차,박하키우기,박하민트,박하사탕


박하 차는 항균 작용 및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박하 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구강 내 충치 유발 원인이 되는 연쇄상균 증식을 억제 하고, 각종 바이러스와 염증으로 부터 치아를 보호 하며, 강력한 항균작용으로 구강 냄새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박하 잎을 잘게 빻아서 무좀, 습진 등이 발생한 부위에 발라주면 박하의 강력한 항염작용 으로 피부에 유해한 진균들을 사멸시켜 가려움증을 완화하고 유해 균의 번식을 억제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박하,박하차효능,박하효능,박하차,박하키우기,박하민트,박하사탕,박하잎


박하 차를 만들 때는 친환경 박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래 달이거나 우리면 향과 약성이 날아가 버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박하 차는 보통 침출차로 마시는데, 찻잔에 건조한 박하 2g을 넣고 따뜻한 물을 부어 약 2분 정도 우려내면 됩니다. 시원한 박하차를 원한다면 찬물에 침출해도 좋으며, 탄산수를 섞으면 더욱 상쾌하고 시원한 청량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맛을 좋아하더라도 꿀이나 설탕을 넣지 않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박하,박하차효능,박하효능,박하차,박하키우기,박하민트,박하사탕,박하잎,박하꽃


박하는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청량감 대신에 쓴맛이 나게 되고, 신체의 기운을 약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박하는 찬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평소 손발이 찬 수족냉증이 있거나, 몸이 찬 체질인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구토, 복부팽만 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박하는 유즙의 분비를 저해하는 성질이 있어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