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타리버섯 효능 및 요리, 느타리버섯 보관법

느타리버섯 효능 및 요리, 느타리버섯 보관법

느타리버섯은 주름버섯목 느타릿과에 속하는 버섯으로, 넓은 갓 모양이 굴 모양을 하고 있어 미국에서는 굴 버섯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느타리버섯은 부드러운 식감과 풍부한 향미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비교적 가격도 저렴한 식품으로, 나물이나 국거리로 자주 활용하고 있으며, 각종 채소와 함께 볶아먹고, 전으로 부쳐 먹기도 하는 등, 한국인이 가장 많이 먹는 버섯이기도 합니다. 특히 느타리버섯에는 버섯의 감칠맛 성분인 글루탐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요리의 맛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느타리버섯 효능 및 요리, 느타리버섯 보관법

 

느타리버섯에는 비타민CB1, B2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며 칼륨과 인,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D도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느타리버섯에는, 엽산과 철이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칼륨도 풍부하여, 혈관내 나트륨을 배출되게 하는 효능이 있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느타리버섯효능,느타리버섯

 

느타리버섯에는 베타글루칸과 엽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과 우울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칼륨과 에고스테롤 에르고스테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조절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느타리버섯은 항산화작용이 있어,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탄수화물 함량과 혈당지수가 낮기 때문에 당뇨환자에게 추천되고 있습니다.

 

느타리버섯효능,느타리버섯,느타리버섯볶음

 

느타리버섯 중에서도 갓이 노란색이 나는 노랑 느타리버섯에는 에르코티오네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에르코티오네인 성분은 우리 몸의 혈관과 간, 심장 등에서 많은 천연 아미노산으로 체내에서는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에르고스테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서 비타민D로 변환되어, 혈중 악성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와 뇌혈관 질환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느타리버섯에는 면역기능을 활성화하는 다당류의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과 칼륨, 효모나 균류에 함유된 스테로이드인 에르고스테롤 등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좋게 하며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의 메소디스트 다니엘 슬리버 교수팀은, 항암제와 방사선 치료를 받지 않는 직장암과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느타리버섯 추출물을 2개월 동안 복용하게 한 결과, 종양이 축소되고 암세포 증식이 억제되는 등, 항암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느타리버섯효능,느타리버섯,느타리버섯볶음,느타리버섯요리

 

느타리버섯에는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체내에 축척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 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혈관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항산화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재생을 도와 노화 방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원만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느타리버섯효능,느타리버섯,느타리버섯볶음,느타리버섯요리,느타리

 

느타리버섯 종류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버섯류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형태의 느타리버섯 외에도, 큰 느타리버섯인 새송이버섯과 아위느타리, 산느타리, 노랑느타리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특히 느타리버섯을 먹을 때, 볶는 것보다 오븐에 구워서 먹는 것이, 칼로리는 높아지지 않고 맛은 더 담백해 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느타리버섯은 단백질이 풍부한, 현미나 통밀 등과 함께 섭취하면 더 좋습니다. 또한 느타리버섯은 갈아서 가루 분말 형태로 만드어 사용해도 좋습니다

 

 

느타리버섯

 

느타리버섯은 수분이 풍부하고 살이 연하기 때문에 빨리 상할 수 있어 보관할 때 랩이나 비닐봉지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느타리버섯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과다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느타리버섯은 곰팡이가 생기기 쉬워서 장기간 보관 할 때는, 햇빛에 말려서 보관하거나 냉동보관 하면 좋습니다. 말린 건 느타리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서 요리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