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테차 효능 및 성분, 마테차 섭취량

마테차 효능 및 성분, 마테차 섭취량

마테차는 감탕나무 과에 속하는 마테 나무의 잎과 줄기로 만든 차로, 남아메리카의 전통차로 알려져 있으며, 녹차, 커피와 함께 세계 3대 명차로 꼽히고 있습니다. 마테는 남아메리카가 원산지로, 브라질 남부, 파라과이, 아르헨티나 북부 등에서 재배하고 있으며, 원산지에서는 마테차를 우리가 마시는 보리차처럼 자주 마시고, 바비큐 요리 같은 고열량 음식을 먹을 때는 빠지지 않고 곁들어서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남아메리카 사람들이 고열량 음식을 즐겨 먹으면서도 비만하지 않고 건강을 유지 할 수 있는 것이, 마테차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미국과 유럽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다이어트 건강 기능 식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테차 효능 및 성분, 마테차 섭취량


마테차는 파라과이 원주민들이 즐겨먹는 차라고 하여 파라과이차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특히 마테차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클로로겐산이 함유되어 있어 체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배출시켜 주어 비만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마테차는 25가지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15가지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테차,마테차효능,마테차우리기,마테차성분


마테차는 기억력을 높여주는 콜린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콜린 성분은 뇌세포의 구성성분인 비타민 B 복합체로써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 주고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 알츠하이머병 예방 및 치료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마테차는 비타민과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강장효과가 있으며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마테차는 일반 차에 비해 항산화 성분이 3배나 더 많이 들어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괴혈증을 치료하는 민간요법으로 이용되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테차,마테차효능,마테차우리기,마테차성분,마테효능


마테에는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B복합체, 비타민 C가 함께 들어 있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마테차를 꾸준히 마시면,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비타민을 공급받을 수 있어, 신진대사와 몸의 각 기관의 전반적인 균형을 유지 할 수 있어 건강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마테차는 클로로겐과 사포닌 등과 같은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테는 녹차보다 떫은맛이 덜하고 향기가 좋아서, 매년 3~9월까지 수확하는 잎과 줄기는 잘게 잘라, 고온에서 수분을 제거하고 갈아서 가루형태로 가공하여 차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마테의 줄기와 잎은 향이 좋고 2% 내외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주로 뜨거운 물에 우려 차 형태로 섭취하는데, 만드는 과정에서 그린 마테차와 블랙 마테차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남미 사람들은, 초록빛이 나는 그린 마테차가 비타민이 풍부하고 건강에 더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며 그린마테 차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테차,마테차효능,마테차우리기,마테차성분,마테효능,마테차다이어트


마테차는 연구를 통해서도 강력한 항산화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한 학회에서 발표된 연구논문에 따르면, 마테 차 추출물이 비타민C BHT 보다 더 항산화 효과가 강력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른 연구인, 마테차 추출물의 항산화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실시한 연구서는, 마테차 추출물의 항산화 효과가, 신체 조직이 유리 라디칼의 공격을 방어하는 힘을 배가 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미의 7가지 다른 식물과 비교 분석에서도, 마테차가 다른 평가 식물에 비해, 플라보노이드와 카페오일 유도체를 훨씬 더 많이 함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테차,마테차효능,마테차우리기,마테차성분,마테효능,마테차다이어트,마테차티백


마테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력을 높여주고 탄수화물 분해를 촉진하여 칼로리 소모를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마테차를 레몬과 함께 섭취하면 독성물질과 노폐물을 배출되게 하는 디톡스 효과를 가지고 있어, 체지방을 분해하는데 효과적이며 독성 물질을 함께 배출시켜 주는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마테에 들어있는 마테인 콜린과 트립토판은 우울증을 완화시키고 수면주기를 정상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숙면을 이룰 수 있게 해주며 소화력을 높여주고 위장장애를 예방하고 호전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테차,마테차효능,마테차우리기,마테차성분,마테효능,마테차다이어트,마테차티백,마테


마테차로 다이어트 할 때는, 마테차를 우린 물을, 물 대용으로 수시로 마시면 됩니다. 마테차를 자주 마시면 몸에 산소 공급이 잘 되어 칼로리 소비가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고, 마테차에 풍부한 클로로겐산 성분이 몸 안에 축척된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마테차를 식전에 마시면,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 식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테차는 적은 양이기는 하지만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은, 잠을 잘 자지 못하거나, 가슴 두근거림 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하루 2~3잔 정도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