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골드꽃차 효능 및 마리골드 먹는 법

메리골드꽃차 효능 및 마리골드 먹는 법

메리골드꽃은 국화과에 속하는 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금잔화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꽃이 아름답고 재배하기도 쉬워 전 세계적으로 관상용과 약용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특히 메리골드는, 루테인 지아잔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어 눈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해 주어 노화로 인한 질병과 시력 감퇴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메리골드는 항염 효능이 있어 위염과 위궤양 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향진균 효과가 있어, 꽃을 달인 물을 외상이나 화상, 동상 습포제나 도포제로 사용해 왔으며 피부미용에도 좋아서 목욕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메리골드꽃차,금잔화,마리골드,금잔화차


메리골드는 예로부터 식용 및 약용으로 사용하고 차로 즐겨 왔습니다. 특히 눈에 좋은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풍부한 메리골드는, 흔히 눈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진 브로콜리보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32배나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루테인은 수정체나 망막 등에 존재하는 성분으로, 25세부터 점차 감소하면서 60세가 지나면 절반 이하로 감소하게 됩니다. 때문에 메리골드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시력을 높여주고 노인성 안구질환 등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피부 관리에도 좋습니다.

 

메리골드꽃차,금잔화,마리골드,금잔화차,메리골드꽃


메리골드는 화상과 타박상, 자상 등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염증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어, 연고나 피부세척제 형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메리골드는 상처를 빠르게 아물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상처 부위에 금잔화를 사용하면,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며, 새로운 세포 조직을 만드는 것을 돕는 작용이 있어, 피부염 치료와 중이염에 효과가 있어, 어린이들의 귓병 치료제로 쓰기도 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를 예방하고 전반적인 눈 건강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메리골드꽃차,금잔화,마리골드,금잔화차,메리골드꽃,금잔화효능


메리골드는 담즙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부종을 빼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위염과 위궤양, 위암과 같은 위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복부에 가스가 차거나 복통이 생기고 입맛이 없는 증상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마리골드는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마리골드에 리코펜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마리골드의 리코펜 성분은, 전립선암과 대장암 등 각종 암을 유발하는 암세포의 발생을 막아주고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메리골드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블루베리와 함께 눈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황반 색소의 밀도를 높여주어 노화로 인한 시력저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메리골드 차에 풍부한 루테인은, 자외선과 청색광 등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백내장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지아잔틴과 각종 비타민, 아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은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혈압을 낮춰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메리골드꽃차,금잔화,마리골드,금잔화차,메리골드꽃,금잔화효능,금잔화꽃차


메리골드는 피부를 맑고 부드럽게 하며 염증을 없애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메리골드 오일은 여드름이나 흉터, 자외선에 노출돼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마리골드는 감염된 부위의 혈류를 증진시키고, 새로운 조직의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화상과 피부염, 습진, 타박상, 흉터 등의 치료에 사용해 왔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메리골드 추출물이 조직의 염증, 괴저가 있을 때 생기는 C-반응성 단백과 인체의 방어체계를 조절하는 신호물질인 사이토카인의 수치를 낮춰주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메리골드꽃차,금잔화,마리골드,금잔화차,메리골드꽃,금잔화효능,금잔화꽃차,마리골드차


마리골드는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마리골드를 달인 차나 물을 마시면 화상이나 동상, 외상 등에 효과적이며 마리골드 자체를 도포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마리골드는 색과 향이 좋기 때문에 차로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마리골드 꽃차를 우릴 때는, 따뜻한 물 200ml에 건조된 마리골드 꽃 2-3g을 넣고 4분정도 우려 마시면 됩니다. 또한 마리골드에 풍부한 루테인지아잔틴 성분은, 지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기름에 잘 우러나,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기름을 사용하는 요리에 마리골드를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메리골드꽃차,금잔화,마리골드,금잔화차,메리골드꽃,금잔화효능,금잔화꽃차,마리골드차,메리골드차


메리골드는 천연 눈 영양제로 알려져 있는 식품으로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황반현상이 올 수 있어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가 올 수 있어, 가려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면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특히 꽃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메리골드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메리골드는, 차로 우려 마시지만, 메리골드분말이나, 메리골드오일 등으로 섭취할 수 있는데,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20mg 정도, 차로는 5잔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