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경채 효능 및 청경채요리 먹는 법

청경채 효능 및 청경채요리 먹는 법

청경채는 겨자 과에 속하는 중국배추의 일종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온 역사는 비교적 짧지만 맛과 영양이 뛰어나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고 있습니다. 청경채는 잎과 줄기가 푸른색이 나는 채소라는 뜻으로 청경채로 불리고 있으며, 맛이나 향이 거의 없어 다른 재료의 맛을 잘 흡수하고, 연하고 부드러워 어떤 요리에도 잘 어울려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청경채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각종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며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청경채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좋습니다.

 

청경채 효능 및 청경채요리 먹는 법


청경채는 베타카로틴과 칼슘, 칼륨, 비타민 A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청경채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신진대사와 면역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으며,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청경채는 100g 14kcal로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청경채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며,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청경채,청경채요리,청경채효능,청경채무침


청경채를 비롯해 녹황색 채소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청경채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눈에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눈을 건강하게 하며 눈에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청경채는, 비타민A와 비타민C 비타민 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A는 눈을 건강하게 하고,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청경채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 기능을 높여주고 변비예방에도 좋습니다.

 

청경채,청경채요리,청경채효능,청경채무침,청경채먹는법


청경채에는 알칼리성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질개선과 피로회복 면역력 증강에도 좋습니다. 현대인은 인스턴트식품과 같은 서구화된 식생활 패턴으로 인해 산성 체질로 바뀌기 쉬운데 청경채를 자주 섭취하면 체질 개선과 성인병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청경채는 각종 성인병 발병을 줄일 수 있으며, 위장막을 강화시켜 위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으며, 소화불량과 소화 장애, 급체, 위궤양, 위염 등과 같은 각종 위장 질환을 예방 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청경채는 비타민 K가 함유되어 있어, 혈액 응고 작용하여 출혈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청경채는 비타민 K 부족으로 인해, 코피가 자주 나거나 혈뇨, 상처 등으로 인한 출혈성 질환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월경으로 인해 과다한 출혈이 있는 여성에게도 좋습니다. 특히 청경채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춰주고, 근육 생성과 혈액 생성에 도움을 주며, 종기를 낫게 하고 부종을 완화하며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청경채 씨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모발을 튼튼하게 하며 탈모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경채,청경채요리,청경채효능,청경채무침,청경채먹는법,청경채쌈


청경채는 비타민 A, C, 칼슘, 칼륨,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 감기와 같은 면역질환과 동맥경화, 고혈압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지방과 나트륨을 배출시켜주어 혈행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조절해 주는 효과가 있어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청경채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과 대사 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피부 미용과 건강에도 좋습니다.

 

청경채,청경채요리,청경채효능,청경채무침,청경채먹는법,청경채쌈,청경채볶음


청경채는 아삭하고 깔끔한 맛으로 돼지고기 요리나 볶음에 잘 어울려 중국 요리에 빠지지 않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청경채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지용성 성분으로 기름에 볶아서 섭취하면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으며,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단백질 보충과 칼슘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청경채를 요리에 사용할 때는, 끓는 물에 기름과 소금을 조금 넣고 청경채를 넣어 20~30초 정도 데친 후 찬물에 담가 식혀 사용하면 아삭한 식감과 청경채 특유의 색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청경채,청경채요리,청경채효능,청경채무침,청경채먹는법,청경채쌈,청경채볶음,청경채성분


청경채는 생으로 섭취하기도 하고 쌈, 샐러드, 샤부샤부 등의 다양한 요리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청경채는 기름과 만나면 지용성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어, 샤브샤브재료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뜨거운 물에 참기름을 넣고 데쳐 먹기도 합니다. 또한 청경채는 칼슘과 비타민 C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돼지고기나 닭고기와 섭취하면 궁합이 좋습니다. 특히 청경채는 참기름과 궁합이 좋아서, 무치거나 데쳐서 먹는 경우에도 참기름을 첨가하여 먹으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