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자두 푸룬 효능 및 부작용, 푸룬하루 섭취량

건자두 푸룬 효능 및 부작용, 푸룬하루 섭취량

푸룬은 서양 자두를 말린 건자두로 폴리페놀과 식이섬유, 비타민, 유기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풀어주고 식욕을 높여주고 불면증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푸룬에는 소르빈산 칼륨이 함유돼 있어 저장성을 높여주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푸룬은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방, 혈당 수치를 낮춰 주어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장 활동을 활발하게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 C가 풍부하여 야맹증과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며 엽산, 철분, 아연 등의 함유량도 높아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건자두 푸룬


푸룬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과일로 블루베리에 비해서도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푸룬에는 신클로로 제닉산과 클로로제닉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망간과 철, 식물성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세포막을 보호하여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푸룬에 풍부한 구리 성분은 철분의 운반을 원활하게 하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주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푸룬효능1


푸룬은 다이어트와 임산부의 변비를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푸룬에는 사과의 3배에 달하는 양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돕고 숙변제거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푸룬에는 뼈 건강에 효과적인, 비타민K와 구리, 붕소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자두에 풍부한 비타민K는 뼈가 만들어지는 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골밀도를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건자두


푸룬에는 칼륨과 칼슘, 철분 등의 유익한 미네랄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푸룬에 풍부한 칼륨과 칼슘은 체내의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켜 부종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심장 기능과 신경계 기능을 높여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뼈를 튼튼하게 하고, 철분은 조혈 작용과 빈혈 예방, 모발 건강에 필수 성분입니다. 특히 푸룬에 풍부한 철분은 비타민 C가 풍부한, 딸기나 키위, 오렌지, 감귤 등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으며, 요구르트와 함께 섭취하면 장내 유익균을 늘리는데 도움을 주어 장 환경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푸룬이 우리에게 알려진 것은 변비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약을 먹을 수 없는 임산부나 어린아이의 경우에도 푸룬은 부담 없이 섭취 할 수 있으며 연구를 통해서도 효과가 입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킹스컬리지 런던 연구팀에서는 하루 8개 정도의 푸룬을 매일 섭취케 한 실험자들의 섬유질 섭취가 29%까지 증가됐으며, 배변활동을 높여주고 변비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실험자들의 유익 균인 비피더스균 수치도 크게 증가하여, 장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푸룬


건자두에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게 농축되어 있어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특히 장 건강 좋은 푸룬은, 뼈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푸룬은 국제골다공증 재단에서 지정한 뼈 건강을 위한 음식으로 선정된 과일로, 푸룬에 풍부한 비타민K와 망간은 뼈를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푸룬 섭취가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샌디에고 주립대학교의 연구결과도 있으며, 노화로 인한 골 손실 회복에 푸룬이 효과적이라는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실험결과도 있습니다.

 

말린 자두


푸룬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불용성과 수용성이 모두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펙틴과 소르비톨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변비에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불용성 식이섬유는 뱃속에 들어온 음식과 대장 속의 수분을 흡수하여 겔 형태로 바꿔주는 특징이 있으며, 수용성 식이섬유는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펙틴은 대변을 부드럽게 하여 배출이 용이하도록 하며, 소르비톨 성분은 수분을 흡수하여 팽창하면서 장을 자극하여 배변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두 효능


푸룬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기도 하지만,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두드러기 등과 같은 부작용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자두는 신맛이 나는 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식욕을 높여주고 피로를 풀어 주기도 하지만, 위가 약한 사람은 공복이나 빈속에는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푸룬은 위염이나 위궤양과 같은 위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 과다하게 섭취하면,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어, 한 번에 4~5알 정도로 섭취 하는 것이 좋고, 성인 기준으로 하루 2~3회에 걸쳐 8~12알 정도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