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펜넬 씨앗인 회향 효능 및 펜넬차 우리기 본문

건강, 음식, 효능

펜넬 씨앗인 회향 효능 및 펜넬차 우리기

시토스 2020. 2. 27. 13:54

펜넬 씨앗인 회향 효능 및 펜넬차 우리기

펜넬은 미나리과에 속하는 다년초로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꽃은 물론이며 씨앗을 비롯한 줄기와 잎까지도 약용과 식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펜넬은 한방에서도 회향이라 하여 약재로 쓰고 있는데, 인체의 신경으로 들어가 신장의 양기를 보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회향은, 양기가 허약하거나 체질이 냉하고 손발이 찬 사람과 추위를 잘 타는 사람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판넬은 신경을 안정시켜 주고 불면증에도 효능이 있으며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이 있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산모의 모유 량을 늘려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펜넬 요리


펜넬은 간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으며, 항균, 항염증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인도 생식보건연구소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펜넬은 각종 식물성 화합물이 풍부해 항균, 항염증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복부 팽창과 가스가 차는 증상을 예방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특히 펜넬은 비타민C와 플라보노이드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해독 식품으로,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위장기능을 주고, 위경련 증상을 완화하고, 지방 분해 효과도 뛰어나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펜넬씨앗 회향


펜넬은 가장 오래된 허브 중 하나로, 고대 로마에도 음식의 소화를 돕는 약재로 사용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펜넬은 부드러운 잎은 샐러드로 먹거나 데쳐서 나물로 먹기도 하고, 씨앗은 향신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말린 잎과 줄기도 향신료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펜넬은 우리 몸의 상부로 들어가서 위를 따뜻하게 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각종 위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펜넬의 향기는, 각종 통증과 경련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소화불량과 속 부글거리는 증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펜넬꽃


펜넬은 유럽에서도 오래 전부터 약용과 향신료로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고대 로마에서는, 강장작용과 시력을 높여주는 장수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펜넬 끓인 물로 갓난아이의 눈을 씻어 주는 풍습이 있기도 합니다. 중국에서도 펜넬은, 씨앗을 회향이라 하여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연구를 통해서도 펜넬은,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뇨 작용이 있어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주며 붓기를 빼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펜넬은 칼로리가 낮은 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소화 작용을 높여주고 위장 질환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유럽에서는 오래 전부터, 요로결석 증상이 있거나 해독을 하기 위해서 펜넬을 사용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펜넬은 식욕을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높여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독일의 튀링겐 주 농업학교에서 실시한 연구에서는, 펜넬이 지방을 녹이고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도록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펜넬잎차


펜넬은 빈혈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펜넬은 철분과 히스티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펜넬에 풍부한 철분은 헤모글로빈의 주요 성분으로, 히스티딘은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자극하고 혈액의 형성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펜넬은, 인도에서는 식사 후에 펜넬 씨앗을 씹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차 형태로 마시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며, 식후에 펜넬차를 마시면 소화 작용을 돕고 복부에 찬 가스를 제거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휀넬


펜넬은 차로 사용 할 때는 주로 씨앗을 사용하지만, 샐러드나 요리로 즐길 때는 구근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쌉싸름한 맛이 나는 펜넬 구근은, 상큼한 향과 어우러져 샐러드로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펜넬은 드레싱으로 만들어 다양한 요리에 곁들일 수 있으며, 차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펜넬은 복통이나 기관지염증, 백일해의 거담제로도 쓰이며, 감기와 해독 위통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펜넬차는, 여성장애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산통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팬넬


펜넬 씨앗은 한방에서도 소화를 도와주고 속이 편치 못한 것으로 달래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펜넬 씨앗에 함유되어 있는 정유 정분은, 소화기관을 덥혀주어 소화력을 높여주고, 복부의 냉증과 생리통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펜넬은 잎보다는 씨앗을 달여 차로 마시는데, 향이 좋고 고소하여 보리차 대신 마셔도 좋습니다. 펜넬씨앗 회향을 차로 우릴 때는, 펜넬씨앗 20~30g을 물2L에 넣고 보리차 끓이듯이 끓여서 물 대용으로 수시면 됩니다. 펜넬씨앗 차는 개인적인 기호나 체질에 따라 끓이는 시간이나 재료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펜넬 씨앗은 독성이 없고 뚜렷한 부작용은 없지만, 자궁을 수축하는 작용이 있어 임산부는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