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게의 영양성분 및 효능, 꽃게 손질 법

꽃게의 영양성분 및 효능, 꽃게 손질 법

꽃게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양질의 아미노산과 칼슘, 철분, 아연, 칼륨 등 무기질, 타우린이 풍부한 저 열량 고단백 식품으로 특히 봄과 가을에 맛이 좋습니다. 또한 꽃게는 타우린과 키토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는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으며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꽃게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하며 뇌와 신경계에 도움을 주어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높고 치매 예방하고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꽃게는, 리신과 로이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돼 있어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꽃게 효능

꽃게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과 일본 등 아시아 지역에서 즐겨 먹는 식품으로 봄에는 겨울잠을 자던 암게들이 산란을 준비하며 살을 찌우기 위해 갯지렁이나 조개, 새우 등과 같은 먹이를 많이 먹어. 각종 영양분이 풍부하여 살이 연하고 고소하며 단 맛이나, 삶거나 쪄서 먹으면 좋습니다. 봄에는 암게가 제철이라 가을에는 산란을 한 암게 보다는, 살이 꽉 찬 수게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꽃게의 암수를 구별 할 때는 배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꽃게를 뒤집어 보면, 가슴 쪽으로 삼각형 모양의 딱지가 보이는데, 가늘고 뾰족한 것은 수게고 넓고 둥근 딱지를 가진 것이 암게입니다.

 

꽃게 간장게장


꽃게는 가을철 3대 보양식으로 꼽힐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고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꽃게는 각종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칼슘과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A 등의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꽃게는 키토산과 타우린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꽃게는 단백질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면서도 지방 함량은 낮아 담백한 감칠맛이 일품으로, 누구나 좋아하는 최고급 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꽃게무침


꽃게에 풍부한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활성산소를 억제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춰주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 주어 고혈압과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 하는 효능이 있으며, 시력 보호와 알코올 해독, 심장과 간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꽃게는 칼슘과 키토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지방을 흡착하여 배출시켜 주고 이뇨작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꽃게는 영양이 풍부하고 소화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노약자나 성장기의 어린이, 임산부, 수술 후나 골절 환자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꽃게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하고 골밀도를 높여 주는 효능이 있어, 자주 섭취하면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 발육과 노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꽃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과 비타민 A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회복에 도움을 주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추천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꽃게는, 몸의 열을 내리고 소화가 잘 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일본 민간에서는 꽃게 껍질 가루를 달여 해열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꽃게요리


꽃게는 비타민과 리신, 로이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특히 꽃게는 무기질과 각종 비타민 핵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건강하게 하며 노화를 늦춰주고 피부 세포의 회복을 도와주기에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꽃게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소고기와 거의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성장에 필요한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지질이 적어 담백하고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나 회복기 환자식으로도 좋습니다.

 

꽃게탕


꽃게는 잡히는 시기에 따라 조리법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꽃게 맛이 가장 좋다는 봄철에는 게딱지 속에 알과 내장이 가득한 암게가 많이 잡히기 때문에, 봄철에는 알을 품고 있는 암꽃게는, 간장게장으로 담가 먹는 것이 좋고, 가을에 나는 살이 꽉 찬 수게는, 찜이나 탕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크기가 큰 꽃게는 찜으로 쪄먹는 꽃게 찜이 좋습니다. 특히 속이 단단하고 큰 꽃게는 꽃게 찜으로 좋지만, 작은 꽃게는, 꽃게탕이나 튀김용으로 사용하는데, 작더라도 살이 꽉 찬 수게가 더 좋습니다.

 

꽃게찜


꽃게를 손질 할 때, 살아 움직이는 게를 손질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냉동실에 잠시 넣어 기절시킨 후 손질하면 좋습니다. 꽃게를 씻을 때는 칫솔이나 솔을 사용하여 구석구석 잘 닦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물질이 끼기 쉬운 입부분과 다리 사이뿐만 아니라, 등딱지 까지도 꼼꼼하게 씻어서 행군다음, 배 아래쪽 삼각형 모양의 모래주머니와 등딱지를 떼어내야 하는데, 모래주머니를 떼지 않고 요리하면 쓴맛이 나기 때문에 반드시 떼야 하며, 몸통에 붙어 있는 아가미를 잘 제거하고 다리 끝부분은 가위로 잘라 다듬어 사용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